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범계 “MB, 檢조사 예외 아냐…이인규 입이 모든 화근, 당시 주체”

기사승인 2017.08.17  09:26:49

default_news_ad1

- “‘MBC 사태’도 다룰 예정…방문진 이사장 해임‧교체도 들여다보고 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좌)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우) <사진제공=뉴시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과 관련 “검찰 수사에서 원론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도 예외일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날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서 “이 전 대통령이 3년 동안 대규모로 정권의 명운을 걸다시피 여론조작에 관심을 기울였고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여러 방증들이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전체 중 일부분을 지금 시작했다”며 “앞으로 속속들이 조사결과들이 드러날 것이고 검찰 수사는 별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논두렁 시계 사건’과 관련 박 최고위원은 “결국 이인규 전 중수부장의 입이 모든 화근을 불러일으킨 것”이라며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검찰조사가 시작됐고 소환이 있었고 느닷없이 논두렁이 나온다”고 당시 상황을 되짚었다. 

박 최고위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를 먹칠하기 좋은 단어를 골러 붙인 것인데 이 부분은 이인규 전 중수부장이 국정원과 관련된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2015년 2월 경향신문 인터뷰를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2009년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조사 주체는 검찰이고 이인규 전 중수부장 본인이다”며 “책임자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당시 검찰과 국정원의 관계, 언론에 보도되고 희화화됐던 국면들도 국정원 적폐청산TF의 주요한 조사대상”이라고 말했다.

MBC ‘고영주 녹취록’ 파문과 관련 박 최고위원은 “적폐청산위원회에 신경민 의원이 간사”라며 “방송정상화, 방송의 공정성‧공공성‧민주화를 해야 한다는 공익적 차원에서 방송사태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라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방문진 이사장 해임‧교체 등도 당연히 들여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 <이미지출처=언론노조 MBC본부 홈페이지>

자유한국당의 국정원 개악저지특위 활동에 대해선 박 최고위원은 “자기 모순이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대변인 논평들을 보면 ‘적폐청산에 반대하지 않는다. 필요한 일이다. 그렇지만’이라고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개악특위 간사인) 친박계 핵심인사 이완영 의원은 국정조사 특위 때도 제 상대방이었다”며 “국정원을 옛날 그대로 놔두고 문재인 정부도 국정원을 활용‧남용해서 사찰‧감시하고 여론조작하는 식으로 운영하라는 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