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자한당 ‘정치보복’ 주장에 민주 “국정원 이 지경으로 만든게 누군가?”

기사승인 2017.08.05  15:42:43

default_news_ad1

- 국정원 TF 발표 관련…박범계 “정보기관 정상으로 돌려놓아야”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했다는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결과와 관련,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 ‘정치보복’이라는 반발이 나오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을 이 지경으로 만든게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 <사진=JTBC 뉴스 화면 캡쳐>

김효은 부대변인은 5일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뻔한 주장은 이제 그만하라. ‘정치보복쇼에 개입하는 국정원의 정치화는 안된다며 본연의 역할로 돌아와야 한다는데 이제야말로 맞는말 한번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유당이 평소 즐기는 주어를 생략해도 국민들은 다 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당시) 집권여당 자유한국당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김 부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얼마전 진통 끝에 내놓은 혁신선언문을 다시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며 “‘지난 10년간 집권여당으로서 국리민복과 국가발전을 위해 당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역할을 망각하지 않았나?’라는 고백은 잠시 국민을 속이기 위한 거짓이었음이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대변인은 “국정원이 국가안전보장을 위한 임무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검찰수사를 비롯한 진실규명에 동참하는 것이 참회의 시작임을 명심하길 바란다”며 논평을 마무리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에서 얘기하는) 정치보복은 없는 사건을 왜곡하고 기소권을 남용해서, 나중에 무죄가 되는 사건의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라며 “국정원 댓글 부대 동원은 현재진행형인 사건으로 ‘국정원이 제 역할을 하라’는 국민의 명을 받들고 수행하는 일인 만큼 야당이 정치보복을 운운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밝혔다.

박범계 최고위원은 “2011년 11월 8일 국정원은 이른바 ‘SNS 장악 보고서’를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내용의 JTBC 보도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링크하면서 “SNS장악보고서와 30여개 팀 민간인 여론조작팀을 연결하면 MB정권이 필사적으로 여론조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정치보복이니 안보야기니 주장이 있지만 적반하장”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국정원이 3년동안 여론조작에 몰두한만큼 안보공백이 생긴 것”이라며 “우리 정보기관을 정상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앞서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4일 논평을 통해 “국정원이 본연의 역할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서 ‘정치 보복 쇼’에 개입하는 ‘국정원의 정치화’는 안 될 일”이라며 “또한 이 과정에서 국가안보를 위한 사이버역량강화와 대응활동마저 적폐로 몰아가려 한다면 이는 적 앞에서 스스로 무장해제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국정원은 갈등과 대결의 프레임을 증폭시키려는 정치적 노림수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더 이상의 ‘코리아패싱’ 논란이 없도록 한·미 간 정보 공조를 굳건히 하고 활성화 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문재인정권은 ‘댓글사건’을 빌미로 국정원을 정치화하려는 꼼수를 부릴 것이 아니라 국민의 안보불안부터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반면, 국민의당은 5일 김유정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법과 원칙’을 외치며 국민의 입을 틀어막았던 이명박정권이, 뒤로는 천인공노할 불법을 밥 먹듯 자행한 것”이라며 “이는 혈세로 민심을 왜곡조작하고 정부비판에 재갈을 물린 묵과할 수 없는 반 민주주의, 반 헌법적 폭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민심조작 댓글부대가 이명박정권 국정원의 존재이유였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누구도 예외없는 철저한 재수사로 민주주의의 근간을 바로잡고 국정원 정치개입 근절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국정원이 댓글부대를 운영, 특정정당에 유리한 선거전략에 직접 개입한 것은 지난정권이 출범한 정당성과 연관이 있는 사안”이라며 “국정원의 행위를 철저하게 밝혀내 배후를 모두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추 대변인은 “반 헌법적인 행위를 국가기관이 직접 개입했다는 것이기에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됐더라도 진상을 더 철저하게 밝혀내고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