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탈원전 읽어주는 남자’ 박주민 “당장 중단 아냐, 60년 로드맵”

기사승인 2017.08.02  11:42:47

default_news_ad1

- “신고리 5‧6호기 당장 중단 아냐…공론화위원회, 서구‧유럽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

   
▲ <사진출처=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 2일 “내일 당장 원전이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 신고리 5‧6호기를 당장 중단하겠다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SNS에 올린 정책 현안 설명 영상을 통해 “탈원전은 60년 정도 걸릴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추경,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국민소환제, 양심적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제 등 여러 현안과 관련 박 의원은 ‘법 읽어주는 남자’, ‘현안 읽어주는 남자’ 시리즈 영상을 SNS에 올려왔다. 

‘거지갑’ 별명답게 소탈하고 친근한 모습으로 딱딱한 주제를 매우 쉽게 설명해 영상 공유‧재생횟수가 많다.

앞서 ‘돈 달라는 남자’ 영상으로 단 40시간 만에 후원금 한도액을 채워 많은 국회의원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으로 가자고 선언했다”며 “그러면서 60년 정도 걸리는데 60년 후에도 원전이 없으면 우리 사회가 지탱을 못한다면 오히려 비정상적이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독일, 대만 등 다른 나라들은 2022년, 2025년까지 원전이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했다”며 “원전이 갖고 있는 불완전성, 비효율성, 위험성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박 의원은 “정부가 무작정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한 것이 아니다”며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국민 여론을 수렴한 후에 내리는 결정에 대해 정부는 100%로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공론화위원회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국민 여론을 수렴해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공사 진행 혹은 중단을 결정하면 정부는 그에 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공론화위원회 같은 방식은 이미 서구 유럽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라며 “사회적 동의나 합의가 필요한 대규모 국책사업이 많은데 그 경우 공론화위원회나 시민배심원단을 만든다”고 소개했다. 

박 의원은 “이같이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 시민들의 국책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협조성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거듭 “바로 내일 원전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이 아니라 60년 후를 바라보며 로드맵을 차곡차곡 쌓아나가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당장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결정한 것이 아니라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그에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