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작거부 나선 ‘PD수첩’ PD들, 시사제작국장-김장겸 사장 고발

기사승인 2017.07.28  17:29:42

default_news_ad1

- 언론노조 MBC 본부, 사측향해 “명백한 언론탄압이자 부당노동행위”

얼마전 ‘제작 거부’를 선언한 MBC ‘PD수첩’ PD들이 조창호 시사제작국장과 김장겸 사장, 김도인 편성제작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PD수첩'의 이영백‧조윤미 PD와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28일 서울중앙지검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조 국장과 김 사장, 김 본부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PD는 지난 25일 사측으로부터 2개월 대기발령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노조는 전날 보도자료에서 “이영백, 조윤미 PD는 ‘한상균을 향한 두 개의 시선(가제)’라는 제목의 프로그램 기획안을 제출했다. 담당국장인 조창호 국장은 ‘민주노총은 당신들이 소속돼있는 언론노조 상급기관이고 당신들은 언론노조 조합원으로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으므로 방송심의규정에 위반된다’는 이유로 제작을 불허했다. 김도인 본부장도 같은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사측의 주장은 전혀 논리에 맞지 않는다. 이 주장대로라면 민주노총 사업장의 사용자 역시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결국 MBC는 민주노총에 관해 아무것도 취재, 보도할 수 없다는 터무니없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며 “그동안 MBC에서는 한상균 위원장 구속을 비록해 민주노총 관련 사안에 대해 별다른 제약 없이 보도해왔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언론노조 소속의 다른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과 신문사에서도 기자들이 언론노조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민주노총이나 노동 관련 이슈를 보도하지 못하도록 한 것은 전례가 없는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명백한 언론 탄압이자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결국 사측의 주장은 한마디로 ‘MBC에서 민주노총과 노동 관련 이슈를 제작하려면 언론노조에서 탈퇴하라’는 압박과 다르지 않다”며 “이러한 사측의 태도는 노동조합의 조직 및 운영에 지배·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함이 명백하다”는 논리를 폈다.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PD수첩’ 제작진 10명은 28일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영백 PD는 “지금처럼 기획 단계에서 편향적이라며 막아버리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정연국 전 시사제작국장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대변인으로 직행해 ‘마지막 입’을 자처했는데 간부들과 우리 중 누가 정치적이고 편향적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일준 MBC PD협회장은 “이명박근혜 시대의 권력에 공영방송을 헌납한 언론 부역 세력들의 행태가 막장에 다다랐다”며 “이들은 MBC를 극우·보수 부패 세력에 바쳤고 그 과정에서 기자, PD를 해고하는 등 수많은 MBC 언론인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줬다”고 주장했다.

송 협회장은 이날 고발장 제출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링크하면서 “‘PD수첩’ PD들이 노조원이라는 이유로 노동관련 취재를 못하게 하고 PD수첩을 민주노총 청부제작소라는 경악할 막말로 비방한 이들을 고소했다”고 밝혔다.

조능희 PD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장겸, 김도인, 조창호. 오늘 ‘PD수첩’ 제작진들은 이들의 부당노동행위를 검찰에 고발했다. 모두 MBC를 이 지경으로 만든 자들”이라며 “늦은 정의는 정의가 아닙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최승호 MBC해직 PD는 “한국 사회의 다수 언론인들이 언론노조 소속이다. 조창호 씨와 MBC의 논리대로라면 한국 언론은 노동문제를 다룰 수 없는 것이다. 얼마나 미친 논리인가”라며 김장겸, 조창호 씨가 검찰에 불려가서 뭐라고 하는지 들어봐야 겠다”고 꼬집었다.

“공정방송 말살하려는 경영진의 만행을 더 이상 지켜보지 않을 것”

앞서 ‘PD수첩’을 비롯해, ‘경제매거진’ ‘시사매거진2580’ ‘생방송 오늘아침’을 제작하는 시사제작국 구성원들은 26일 성명을 내고 “MBC 시사프로그램을 담당하는 PD와 기자를 비롯한 제작진들이 어제 저녁 시사제작국 총회를 개최했다”며 “제작중단에 들어간 ‘PD수첩’과 함께 우리는 시사제작국 구성원 전체의 투쟁을 전개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총회에서) 그동안 누적돼온 검열과 불방조치, 제작 자율성 침해 행위가 비단 ‘PD수첩’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에 모두 공감했다”며 “시사제작국에서 제작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아이템 검열, 인터뷰이 검열 등이 행해져왔으며 막무가내 전보조치로 프로그램이 무력화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MBC의 시사, 보도제작 프로그램을 지켜내는 싸움을 새로 시작하고자 한다. 우리는 공정방송을 말살하려는 경영진의 만행을 더 이상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며 조창호 국장에게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사제작국 구성원들은 ‘PD수첩’과 함께 같은 길을 걸으며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MBC 사측은 지난 24일 ‘PD수첩을 청부 제작소로 만들려는 억지 몽니를 중단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현 경영진이 출범한 3월 이후로 시사제작국은 공정성과 객관성 있게 아이템을 다룬다는 담보 장치가 기획안에 반영된 경우, 단 한 번도 PD들이 사전 발제한 기획안을 거부하거나 의도적으로 왜곡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작 과정에서 스토리텔링 상의 논리구성이나 화면상의 균형성과 공정성 등 디테일 부분은 여러 절차에서 토론과 합리적인 논의를 통해 진행됐으며 약간의 갈등은 아이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빚어지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일부 PD들이 제작을 강행하고자 한 ‘한상균은 왜 감옥에 있는가’ 아이템은 자신들이 소속된 언론노조의 상급 조직인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명운동과 사실상 직결돼 있고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기결수와 관련된 사항인 만큼 이해상충 사안의 방송 금지를 규정한 방송심의규정 제9조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사안”이라며 “제작 거부 등에 따른 결방 사태 등 관련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작진에게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