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제원 “혁신위원 면면 보면 ‘주인 문 개XX’ 발언한 분도...朴이 주인인가”

기사승인 2017.07.25  10:54:25

default_news_ad1

- ‘추경 찬성표’ 관련 “원내대표‧예결위 간사 협의…이마저 당론투표하면 거수기“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류석춘) 혁신위원장께서는 사실상 유신같은 경우, 국가위기 속에 어쩔수 없는 수단이었다고 합리화하는 부분이나 혁신위원 면면을 보면 어떤 분은 탄핵 문제에 대해 주인을 문 개XX다, 이렇게 발언하신 분들도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인인가?”라고 꼬집었다.

   
▲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사진제공=뉴시스>

장 의원은 25일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은 절간처럼 조용하다”는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대한 의미를 묻는 질문에 “혁신위 운영과정을 바라보는 인식의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또 어떤 분은 식민지 근대화론과 비슷한 주장을 또 했던 친일사관에 논란이 있던 분”이라며 “임명된 혁신위원장 및 혁신위의 면면을 보면 당이 어디로 갈 것이냐 라는 걱정을 했고 그 걱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은 지난 21일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분들의 잘잘못을 따지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장 의원은 다음날 페이스북을 통해 “류석춘 혁신위원장 임명과 취임 일성, 혁신위원 명단 발표와 오늘 이어진 방송 인터뷰까지 일련의 혁신 밑그림이 제시되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절간처럼 조용하다”며 “류 위원장의 말씀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잘못된 것이고 과한 정치보복이었기 때문에 탄핵찬성에 가담했던 제가 반성을 해야하는 것인지”라는 생각을 밝힌 바 있다.

장 의원은 인터뷰에서 류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탄핵의 인식차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라며 ”헌법재판소에서 8명이 만장일치로 가결한 부분을 국회의원들이 왜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느냐고 잘잘못을 따진다면 그 잘잘못이 뭔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장 의원은 “광장에서 촛불이 100만이 200만이 되고 200만이 1000만이 됐다. 만약 당시 그 민심을 국회에 갖고 와서 헌법적 테두리 내에서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키고 헌재(에서) 최종적인 판단을 묻지 않았다면 과연 대한민국이 어떻게 되고, (당시) 새누리당 의원들이 똘똘 뭉쳐 탄핵을 막았다면 당이 버틸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하면 아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잘못을 따지겠다니 어떻게 따질 건지 지켜봐야죠”라고 언급했다.

장 의원은 지난 본회의 추경안 표결 당시 찬성표를 던진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장 의원은 “당의 존폐나 굉장한 이념을 담고 있는 거나 그런 것들에 대해서 당론을 당연히 지켜야 한다”면서도 “추경안은 45일동안 원내대표끼리 협의하고 예결위 간사끼리 협의해서 공무원 1만 2000명을 2500명까지 줄이지 않았느냐. 이것마저도 강제당론을 통해 투표해야 한다면 그야말로 국회의원은 거수기”라고 밝혔다.

또한, “여야가 잘 합의한 것들을 (갖고) 공무원 증원은 세금 낭비라는 식으로 프레임을 씌우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우리 정치개혁의 첫 번째 과제가 강제당론을 폐지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당의 존폐나 중요한 외교, 국방, 안보 문제 외에는 강제당론은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진=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그러나 같은당의 홍문표 사무총장은 25일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의원으로서 개인의 사고와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이 당론을 위배하면서까지 하는 것은 당인으로서 안맞다는 지적을 하고싶다”며 장 의원을 비판했다.

홍 사무총장은 “개인의 헌법기관으로서의 (국회의원을) 존중하는 입장에서는 이 부분을 제지한다든지 할 수 있는 마땅한 것은 없다”며 “당을 나름대로 책임지고 있는 제 입장에서도 이것저것 살펴보고 있지만 상당히 고민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날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의원총회에서 충분히 논의가 되고 반대 입장을 취하기로 결정한 사항인데 물론 (국회의원 개인이) 헌법기관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사표현은 존중한다고 하지만 해당행위 여부가 될지에 대해선 아마 당내 기구에서 검토가 지금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꼭 징계를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만약 분명한 해당행위라고 판단되면 아마 당무감사회의에서 징계위원회에 요청 하겠죠”라고 말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