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언론노조, <조선>출신 강효상에 질문…“자한당이 말하는 공정언론은?”

기사승인 2017.07.21  18:28:56

default_news_ad1

- 강효상 “100대 국정과제 발표 생중계하면서 야당입장 방송 안돼”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가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도대체 자유한국당이 말하는 공정언론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현재 당 대변인을 맡고있는 강 의원은 <조선일보>와 TV조선을 거친 언론인 출신. 자유한국당의 ‘방송장악저지 투쟁위원장’이라는 직함도 갖고 있다.

   
▲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과 관련,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제공=뉴시스>

언론노조는 21일 ‘강효상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은 ’방송장악위원장‘이 되고싶은 것인가?’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정권 당시 임명된 KBS, MBC 사장들이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고 이들의 퇴진을 촉구하는 방송사 내부구성원들의 움직임이 일고있는 상황에서 나온 성명이다.

먼저 언론노조는 지난 19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나온 강 의원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언론노조는 “청문회에서 강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종편을 만든 이유에 대해 충격적인 고백을 했다. ‘소위 말하는 협조를 안하고 정부를 비판하니까 이 지상파들 가지고는 국정운영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종편을 만들어준 것’이라는 발언은 그 자체로 충격적”이라며 “정치에 입문하기 전 소위 언론인으로 활동한 것이 맞는가?”라고 의문부호를 달았다.

이어 “(강 의원) 본인 스스로가 이명박 정권 시절 TV조선 보도본부장으로 재직하며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을 개국 특집방송에서 ‘형광등 100개 켜놓은 듯한 아우라’라는 자막을 내보내 이른바 ‘박비어천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언론노조는 “최근 강 의원은 정권에 방송이 좌지우지되는 것이 옳지 않다며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를 꾸리고 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고 위원회는 최근에도 MBC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고용노동부에 항의방문까지 했다”며 “도대체 자유한국당이 말하는 공정한 언론은 무엇인가? 자신들을 지지하는 언론만이 공정한 언론이라고 생각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지난 11일 MBC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추가실시와 관련한 논평을 통해 “방송사를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는 자체만으로도 헌법에서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한국 언론사상 초유의 사태이자 매우 의도적인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지금이라도 방송장악저지투쟁위가 아니라 방송장악위원회로 이름을 바꿔야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모든 정당과 정부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 아니라 정권을 차지하지 못한 정당의 편을 들어주는 것이 균형보도이고 공정언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언론노조는 “강효상 의원의 삐뚤어진 방송관과 우려되는 언론관을 강력히 규탄하며, 자유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바로잡을 것을 촉구한다”며 “그렇지 못한다면 자유한국당은 아마도 자가당착(自家撞着)당으로 이름을 바꿔야 할 날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방송사들, 야당 반론방송 즉각 편성해야” 주장

언론노조의 성명이 나온 이날, 강 의원은 ‘방송사는 편파적 정부 홍보를 중단하고 공정한 반론보도를 보장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놓았다.

이 논평에서 강 의원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100대 국정과제 보고대회와 관련, “KBS, MBC, SBS, 연합뉴스TV등 4개 방송사는 약 1시간여의 생중계를 편성해 국정운영 발표상황을 방송했고 4개 종편사와 YTN도 대통령의 모두 발언을 방송하는 등 국정과제 발표에만 모두 5시간 분량의 방송이 생중계 됐다”고 전했다.

이어 “문제는 이와 관련해 국정과제의 허점을 지적하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입장은 전혀 방송되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5시간의 정부 발표와 비교해 야당 입장은 단 1분도 제대로 방송되지 않은 것은, 위법하고 불공정한 보도 편성이며, 정권에 의한 방송 독점”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정부 또는 특정집단의 정책 등을 공표함에 있어 의견이 다른 집단에게 균등한 기회가 제공되도록 노력해야 하고, 각 정치적 이해 당사자에 관한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함에서도 균형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고 적시하고 있는 방송법 제6조 제9항에도 명백히 위배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 지난달 27일 열린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회의.<사진제공=뉴시스>

강 의원은 “미국의 경우 대통령의 국정연설이 끝나면 야당의 반박 연설을 곧바로 내보내며 방송 뿐만 아니라 신문에서도 야당의 입장을 비중 있게 보도한다. 우리나라도 김대중 정권 때에는 ‘국민과의 대화’ 프로그램 이후 야당인 한나라당 총재의 기자회견을 생중계했으며, 노무현 정권에서도 대통령의 주례방송에 대한 반론권을 야당에게 보장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야당은 문 정부의 국정 운영 계획의 문제점을 국민에게 전달할 의무가 있다. 또한 방송은 국정 운영 계획에 대한 의견을 균형 있게 보도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KBS를 비롯한 방송사들은 합당한 시간대와 방송분량을 보장하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론 방송을 즉각 편성해 공정성을 확립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를 거부할 시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필요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20일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가 시작되기 전 “청와대에서 일방적으로 문건을 공개하는데 그걸 방송에 생중계하는 걸 보며 저는 참 경악했다”며 “야당이나 학자들의 비판은 거의 보도도 않는게 너무 안타깝고 기가막힌다”고 말했다.

<오마이뉴스>는 “‘언론계 대선배’인 강 대변인은 이날 후배 기자들을 향해 언론 전반에 대해 훈계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게 (단순) 스트레이트 기사인지, 아니면 (홍 대표를) 흠집 잡는 기사인지 이해가 안 가는 그런 게 많았다. 그래서 참, 언론 환경이 왜 이렇게 됐는지 개탄스럽다’는 지적”이라며 “현장에서 강 대변인 발언을 듣던 일부 기자들은 다소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