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朴정부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 협조 언론 어디?

기사승인 2017.07.19  10:34:33

default_news_ad1

- 전우용 “족벌언론 국정농단 공범”…김어준 “언론, 靑 오더 어떻게 실행했는지 밝혀야”

지난 17일 정무수석실에서 발견된 문건에는 박근혜정부 청와대의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지시가 구체적으로 담겨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JTBC <뉴스룸>은 사정당국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 “‘수석회의를 정리한 회의록에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특히 “‘언론과 협조해 일탈행위 등을 부각시켜서 세월호 특조위 자체를 무력화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은 비서실장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 지난 2015년 11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과 416가족협의회 등이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여당의 진상조사 방해 행위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와 관련해 전우용 역사학자는 “세월호 특조위와 유적들을 비방했던 족벌언론들이 국정농단의 ‘공범’이라는 증거”라며 “그런데 그들은 아직도 ‘언론’ 행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도 1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대리기사 폭행사건’을 언급하며 “정부가 그 사건을 키우라는 뜻”이라며 “정부가 정권 안위를 위해서 별짓을 다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것을 하는데 언론을 동원시킨 것”이라며 ‘어떤 언론이 사건을 이렇게 크게 부풀리는데 협치 했는지 이런 부분을 더 파헤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자 진행자 김어준 씨도 “정부에서 이렇게(특조위 무력화)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지만, 거기에 보조를 맞춰준 언론이 없으면 실행이 안 되는 거다. 그런데 실행이 됐다는 얘기”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언론이 청와대를 취재 대상으로 삼을 수는 있지만 이것은 청와대가 언론한테 오더를 한 것”이라며 “이게 어떻게 실행됐는지 따지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국정상황실과 안보실에서도 이전 정부 문건이 추가로 대량 발견됐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발견된 문건이 몇 건인지는 분류작업이 끝나야 한다”며 “기본 조사가 끝난 후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