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수야당, 문건 공개 시점 두고 ‘꼬투리’.. 靑 “법리적 검토 때문”

기사승인 2017.07.14  17:54:27

default_news_ad1

- 정의당 “우병우, 朴정권 국정농단 핵심 축”…민주당 “진실규명 여야 함께하자”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오후 춘추관에서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발견된 회의 문건과 검토자료 관련 브리핑을 했다. 박 대변인이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보이는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前 정부 민정비서관실이 작성한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검토’ 문건 등 300여 종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여당은 “이 문건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가 최순실 국정농단에 조직적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핵심증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은 대한민국 구성원 모두를 상실감에 빠뜨린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실을 원하고 있다.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가 자료를 제출하기로 했으니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회도 대통령지정기록물이 아닌 대통령기록물이므로 운영위원회를 열어 국정농단에 대한 진실규명을 여야가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 열고 “삼성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서는 핵심 당사자들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이재용 삼성 부회장 모두가 뇌물죄 적용을 피하고자 철저하게 부인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발뺌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추 대변인은 특히 “문건중 상당수를 우병우 전 수석이 생산했다는 점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이로써 우 전 수석이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의 핵심 축이었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수사가 당장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청와대 브리핑에 대한 보다 명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필요하다”며 “관련 자료들이 검찰 수사에 필요한 사안일 경우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 대변인은 “다만 지난 7월3일 해당 문건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14일인 오늘까지 문건에 대해 함구하다 갑작스럽게 오늘에 이르러 공개한 것에 어떤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정지명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건을 현 시기에 발표한 것은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발표 시기와 관련 청와대는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이 있어서 여러 법리적 검토가 필요했다”며 “그래서 시간이 걸렸고, 중간에 대통령 해외순방이 있어서 오늘 발표를 하게 됐다. 내용 파악이 오늘 됐다고 봐달라”고 말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