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종환 “부산국제영화제, 시민‧영화인 품으로 돌려놓겠다”

기사승인 2017.06.22  12:11:02

default_news_ad1

- “지원하되 간섭‘No’”기조 확인…전재수 “부산영화제, 이제는 정상화돼야”

도종환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운영과 영화계 발전에 있어서 영화인들과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 22일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에 참석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도 장관은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북‧강서갑) 주최로 22일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영진위가 본래 역할을 어떻게 제대로 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영화인들과 상의하겠다”며 “영화인들과 만나서 의견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고 방향을 잡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영진위 구성도 그렇고 영진위를 대표하는 분들이나, 재대로 된 영화발전 방안, 정상화 방안을 영화인들과 논의해서 방향을 찾겠다”며 “투명하고 공정하게 기관을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도 장관은 “(영진위의) 기관 설립 목적이 영화를 진흥하고 영화인들을 돕는 본래 목적으로 돌아가는 운영을 하겠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시민과 영화인의 품으로 돌려놓는 행정을 하겠다”며 영화제 정상화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도 장관은 “부산국제영화제는 20년이 넘는 동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화제 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전세계가 인정하는 훌륭한 영화제로 성장했고 한국영화도 똑같이 성장하는 시기였다”며 “몇 해전 영화 한편 상영하는 것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됐고 심사에서 1등을 했는데 예산이 반토막나는 일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2등, 3등, 4등하는 영화제는 예산이 증액됐는데 최고점을 받은 부산국제영화제는 예산이 반 토막나는, 어떻게 이런 행정이 있을 수 있을까 놀랐다”며 “이런 일은 다시 있어서는 안된다. 공정하고 투명하고 바르게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화부 영진위는 영화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도와줄 것인가를 고민하는 기관이고 부서 아닌가. 그런 곳에서 영화발전에 방해되는 일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며 “당시 부산에서 ‘영진위가 영화를 진흥하러 온 것인가, 아니면 진흥을 방해하러 온 것인가’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전반적인 문화 정책에 있어서도 “(과거 정부에서) 지원은 하되 간섭하는 정책도 있었고 지원도 안하고 간섭만 하는 정책도 있었다”며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 정책 기준을 바로 세우겠다”고 공언했다.

유성엽, ‘다이빙벨’ 언급…“문화예술에 대한 국가권력 폭력적 개입 사라져야”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전재수 의원은 “사실은 이런 토론회가 안 열려야 하는데 박근혜 정권에서 부산국제영화제가 굉장히 큰 슬픔과 아픔을 겪었다. 부산 시민들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사랑과 영화인의 열정을 먹고 발전을 거듭해온 부산국제영화제가 상처를 받았다”며 “이제는 정상화돼야 한다. 그리고 다시 영화인들과 시민들의 품으로 반드시 돌려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 22일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를 주최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장도 “박근혜 정부에서 ‘블랙리스트 문제’가 문화예술계를 지나치게 억압했던 아픈 기억이 있다. 부산국제영화제도 그와 유사한 과정 속에서 큰 어려움 겪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유 위원장은 “세월호를 주제로 한 ‘다이빙벨’ 상영논란. 그로 인한 정부의 예산 삭감과 억압조치를 겪은 대표적인 사례가 부산국제영화제였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토론회로 다시는 문화예술에 대한 국가권력의 폭력적 개입이 영원히 사라지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조종국 전 부산영상위원회 사무처장과 김상화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 이미연 영화감독 등이 발제자로 나섰으며 김영진 전주국제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와 최용배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영아 문체부 영상콘텐츠산업과정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go발뉴스’ 유튜브,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