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故 김관홍 잠수사 동상 제막…1주기 추모문화제도 진행

기사승인 2017.06.16  17:30:48

default_news_ad1

- 4.16 단체들 “민간 잠수사들의 고통 해결될 때까지 함께 해달라”

‘세월호 의인’ 故 김관홍 잠수사의 1주기를 앞두고 추모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 진도군에 김관홍 잠수사의 동상이 세워진다. 온라인 상에서도 김관홍 잠수사를 기억하는 네티즌들의 추모 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진도군은 1주기에 맞춰 오는 17일 오후 3시 임회면 백동리 무궁화동산에 위치한 ‘세월호 기억의 숲’에서 동상 제막식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제막식에는 김관홍 잠수사의 부모님과 4.16 가족협의회,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이동진 진도군수 등이 참석하며 노래패 꽃다지의 공연도 진행된다.

   
▲ 故 김관홍 잠수사 동상.<사진제공=진도군청>

이와 관련, 진도군은 “김관홍 잠수사의 높고 고귀한 행동을 널리 알리고 잊지않기 위해 ‘이제시작 아카데미’ 최인호 작가가 사비로 동상을 제작, 1주기에 맞춰 동상을 제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관홍 잠수사는 세월호 참사 당시 실종자들을 수습하기 위해 용감하게 나섰으며 이후 부상과 트라우마의 고통 속에서도 민간잠수사들의 명예회복과 치료를 위해 활동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17일 ‘뒷일을 부탁한다’는 유언을 남기고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

그의 동상은 지난 2014년 서울 국제조각페스티벌에서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한 방준호 조각가와 그의 후배인 이중호 조각가가 맡았으며 6개월에 걸친 작업 끝에 완성됐다. 동상은 진도항 인근에 조성되는 ‘국민해양안전관’이 완공되면 이 곳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제막식 당일 오후 7시에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가족협의회와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4.16민간잠수사회,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실이 함께하는 1주기 추모문화제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는 유가족과 가족협의회, 민간잠수사들, 그리고 시민들이 참석한다.

앞서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민간잠수사회는 지난 15일 김관홍 잠수사 1주기 즈음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공개했다.

이들은 “지난 3년여 기간 많은 국민들이 민간잠수사 무죄 탄원에 서명해주셨고 이는 법원에 전달돼 무죄판결에 큰 힘이 됐다”며 “노란리본을 달고 함께 한 많은 국민들, 광장에서 촛불을 들고 함께 싸워온 수많은 국민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김관홍 잠수사가 바랐던 희망, 우리 모두의 희망을 위해 잡은 손 놓지않고 여기까지 왔다”고 밝혔다.

또한, “‘사람을 구하려고 한 게 죄가 되는 세상이 아닌, 사람을 죽음으로 내몬 자들이 처벌 받고,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는 정당한 보상이 보장되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우리의 다짐을 6월 17일 1주기에 김관홍 잠수사를 추모하면서 많은 이들과 함께 공감하고자 한다”며 “민간 잠수사들의 고통이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 故 김관홍 잠수사 1주기 추모문화제 포스터 <사진제공=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온라인 상에서도 김관홍 잠수사를 추모하는 네티즌들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동상을 세운다고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마는 뒷일을 부탁받은 우리로서는 아직도 해야 할 뒷일이 많음을 알고 있기에 이제 시작임을 알려드리며 영면을 기원합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유민아빠’ 김영오 씨는 “304명 희생자 모두를 구해주겠다고 자신과 약속 했지만 11명을 수습하지 못한 죄책감에 동거차도에서 참사 현장을 지켜봤던 고 김관홍...관홍이는 우리 아이들 겨으로 갔지만 언제나 우리 가슴속에 숨쉬고 있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김 잠수사 생전 술자리에서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가수 이승환 씨는 김 잠수사의 부인이 운영하는 꽃집의 상호와 홈페이지 주소, 그리고 전화번호를 페이스북에 올렸다. “벌써 1년이라니 믿겨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야 드는 생각은 조금만 더 참으시지 입니다”라고 안타까움을 전하며 “되도록 다른 스케줄 안 만들고 거기(추모문화제에) 있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긴 네티즌도 있었다.

한편, ‘go발뉴스’는 17일 진행되는 추모문화제를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