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상조 임명에 야3당 반발.. 자한당, 청문회 보이콧?

기사승인 2017.06.13  18:17:29

default_news_ad1

- 靑 “국민 눈높이서 김상조 이미 검증 통과”…네티즌 “완전 사이다! 국민만 보시길”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김상조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13일 정식 임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 속 국민의 삶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금쪽같은 시간을 더 이상 허비할 수 없다’며 김 후보자 임명 소식을 전했다.

윤 수석은 일련의 상황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어제까지 보내달라고 요청 드린 바 있다. 하지만 국회에서 논의되지 않고 기약 없이 시간만 지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신임 위원장에 대해 윤 수석은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공정한 경제 질서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능력을 갖췄음을 입증했다고 본다”며 “흠결보다 정책적 역량을 높이 평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김상조 위원장은 이미 검증을 통과했다고 감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새정부 조각이 자꾸 늦어져 국정 공백을 제대로 메우지 못하고 있다. 국회도 잘 아실 것”이라며 “새정부 첫 출발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이렇게 김 위원장을 임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협치하기 위해 야당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정치의 중요한 원칙은 타협”이라며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대하는 협치는 원칙적으로 계속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조 후보자 임명 소식에 관련 기사에는 “오우! 그것이 국민의 뜻”, “재벌개혁해서 경제민주화 이뤄주세요”, “빨리 새정부가 자리 잡아야 국민의 편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겁니다”, “오! 속이 뻥 완전 사이다~”, “잃어버린 9년을 살려주세요”, “기대가 큽니다. 정말 청렴한 대한민국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주십시오”, “이제 재벌 개혁하여 공정분배합시다”, “이제 나라다운 나라에서 살아봅시다”, “국민이 응원합니다”, “국민만 보시면 됩니다.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옵니다”는 등 지지와 응원 댓글이 달렸다.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은 SNS에 “자유당 등이 끝까지 발목잡기를 해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법대로 김상조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했다”며 “잘 하셨다. 김상조 위원장은 재벌개혁의 속도를 내 주시길(바란다)”고 적었다.

한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입장을 발표,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협치 포기와 독선, 독재에 대해 절대 좌시하거나 묵과할 수 없다”며 “제1야당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엄중한 역할을 고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대통령 직권으로 강행한 것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자한당은 14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청문회 보이콧을 포함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는 “경우에 따라서는 김부겸, 김영춘, 도종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에 들어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소통과 협치를 하겠다는 문재인 정부가 불통과 독재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바른정당은 이러한 문재인 대통령의 브레이크 없는 오만한 질주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향후 국회일정과 관련해서도 상응하는 논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협치와 야당이 말하는 협치가 과연 같은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함과 동시,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협치의 의미를 되새겨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공직후보자 임명 강행은 이번이 마지막이 돼야 한다”고 전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