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美, 기후불량 국가 전락”…트럼프 ‘파리협약 탈퇴’ 비판 잇따라

기사승인 2017.06.02  17:22:37

default_news_ad1

- 환경단체‧정치권 중심으로 ‘쓴소리’…정의당 “매우 위험한 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리 기후협약’ 탈퇴선언을 두고 자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환경단체,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비판의견들이 줄을 잇고 있다. 논조는 다양하지만 자국 이익을 앞세워 환경보존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외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 1일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파리 기후협약 탈퇴를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제공=AP/뉴시스>

환경운동연합은 2일 논평을 내고 “트럼프의 역사적 실책은 미국을 ‘기후 불량국가’로 전락시키는 동시에 지구 전체를 더 큰 위기로 몰아넣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산화탄소 배출 2위국인 미국은 2025년까지 온실가스를 2005년 대비 26~28% 감축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트럼프의 결정은 기후변화에 대한 미국의 역사적 책임을 부정한 것으로, 2001년 부시 행정부의 교토의정서 탈퇴 선언에 이어 최대 오점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트럼프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절박한 상황을 외면했고, 재생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시민, 노동자, 기업을 배신했으며, 기후 재난에 직면할 미래세대를 희생시키며 그 대신 화석연료 산업계 보호를 우선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환경운동연합은 세계 각국이 모든 경제적,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 미국의 책임있는 기후변화 대응을 압박하도록 촉구하며 이를 위해 국제 시민사회와 연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파리 기후변화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준다”며 “오늘부터 미국은 파리 기후변화협정의 전면적인 이행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자신에게 미국 국민을 보호할 책무가 있다고 밝힌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파리가 아닌 피츠버그 시민의 대표로 선출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시리아, 니카라과에 이어 3번째로 파리협약에 불참하는 국가가 됐다.

녹색당 “트럼프 약속한 ‘위대한 미국’, 기후깡패 됐다”

이와 관련, 녹색당은 “그(트럼프 대통령)가 의회연설에서 약속한 ‘위대한 미국’은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면서 ‘기후깡패 미국’이 돼버렸다”며 “역사상 (온실가스)누적용량 최대 배출국이자 현재 배출량 2위 국가인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세계 녹색당과의 공동성명과 공동행동을 통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미국이 책임있는 기후변화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압박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그래픽 제공=뉴시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제조업·건설업·에너지 분야 재벌들과 결탁해 온난화 현상을 부정했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기득권의 단기적 이익을 위해 재앙을 방조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은 위험한 시도다.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 대변인은 “지구 온난화는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산업문명이 야기한 실질적인 재앙이다. 인류의 영속성을 위해서 온난화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탈퇴선언 재고를 강력히 촉구했다.

국민의당에서도 관련 논평을 내놓았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전 세계가 협력해서 기후변화의 흐름을 막아도 모자랄 상황에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탄소배출국인 미국이 온실가스 저감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하니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며 “미국의 탈퇴에 대해 우리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우방국 상징인 미국 대통령에 대해 비판을 피했지만 세계 195개국이 합의하고 실천해 온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를 선언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미국의 이익을 위한 탈퇴라지만 기후변화에 대처 하는 것도 미국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미국의 탈퇴에 어떻게 세계가 움직이려는지 걱정”이라고 평가했다.

SNS 상에 쏟아진 네티즌들의 우려와 비판은 비단 이 뿐만이 아니었다.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인류를 위해 국제적으로 합의한 '파리기후협정'까지도 미국의 이익을 위한다며 공식 탈퇴하는 만행을 강행..우리 정부도 굴욕적 위안부 합의 폐기 선언하고 불평등한 SOFA도 전면 개정해야!”라는 내용의 글을 남겼다.

시민운동가인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는 “정말 탄핵밖에 답이 없겠다”며 “세계 시민들이 미국에 탄핵의 기운을 몰아줘야 지구상의 생명들이 살 수 있을 듯”이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박성제 MBC 해직기자는 “미국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이 전세계 195개국 정상과 함께 서명한 국제협정도 자국 기업의 이익을 위해 손바닥 뒤집듯 개무시해 버리는군요”라며 “그런데 우리나라 보수세력은 한미 정상이 사인한 조약도 아니고 국방장관끼리 구두합의한 사드를 대통령 탄핵 기간에 도둑질하듯 설치해 놓고, 절대 물리면 안된다고 개거품을 뭅니다”라고 촌평했다.

국내 언론사의 SNS 공식계정들도 트럼프 대통령을 꼬집는 멘션들을 내놓았다. KBS 뉴스 페이스북에는 관련 뉴스 영상과 함께 ‘지구온난화 거짓말이잖아. 우리만 잘살거야’라는 글이 올라왔으며 <한국경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딸도 말렸다는데...’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게재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