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진짜 구차하다”…‘세비반납’ 꼼수 논란에 김현정 앵커 ‘일침’

기사승인 2017.05.31  12:49:46

default_news_ad1

- 자한당 “계약내용 이행” 주장…바른정당 ‘대국민 사과’ 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둘러싼 ‘세비반납’ 꼼수 논란에 CBS 김현정 앵커가 “진짜 좀 구차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일침을 가했다.

사연은 이랬다. 김 앵커는 31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과의 인터뷰 말미에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지난 총선 때 5대 개혁 고제를 이행하지 못하면 ‘1년치 세비를 반납하겠다’고 약속했던 기한이 오늘이더라”며 “세비반납 하시는 거냐”는 질문을 던졌다.

   
▲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캡처>

앞서 지난해 총선 과정에서 당시 당 대표였던 김무성 현 바른정당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후보 50여 명은 신문광고를 통해 이른바 ‘대한민국을 위한 5대 개혁과제를 당장 시작해 1년 안에 법안을 발의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5대 개혁과제란 △갑을개혁 △일자리 규제 개혁 △청년독립 △4050자유학기제 △엄마의 일과 자립을 도와주는 마더센터를 의미한다.

이들은 “우리는 ‘대한민국과의 계약’에 서약한다”며 “서명일로부터 1년 후인 2017년 5월 31일에도 5대 개혁과제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새누리당 국회의원으로서 1년 치 세비를 국가에 기부형태로 반납할 것임을 엄숙히 서약한다”고 밝혔다.

서약에 동참한 후보자들 중 당선된 현역의원 20여 명은 자유한국당에, 6명은 새누리당에서 갈라져 나온 바른정당에 속해있다. 그리고 5월 31일이 점점 다가오면서 이들의 약속 이행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그런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5대 개혁과제 법안을 발의함으로써 계약 내용을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관련 법안 6개를 발의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4050 자유학기제’와 관련한 고용정책기본법 개정안의 경우 시한 하루 전에야 발의돼 ‘세비반납’을 피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이 잇따랐다. 게다가 아직 국회에 계류중인 법안이기 때문에 약속을 이행했다고 볼 수 있겠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정용기 대변인은 김현정 앵커에게 “이 문제를 제가 해명해서 말씀 드리다 보면 구차하도고 들으실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분명 새누리당 차원에서 당시 한 건 아니고 새누리당 전 대표였던 김무성 의원과 거기에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이 서명해서 그런 약속을 국민들께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확한 표현이 ‘5대 개혁과제’를 이행하지 못하면 세비 반납하겠다고 했는데 완전히 완결이 됐을 때 이행되는 거라고 보느냐. (세비반납을 약속한) 이 분들 얘기는 어제 법안 발의를 했으니 국회의원으로서는 법안 발의만 할 수 있는 것이지 실행권을 가진 정부부처가 아닌데 어떻게 완결할 수 있겠느냐는 논리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 대변인은 “이 부분은 아무튼 좀 의욕이 앞서서 국민들께 약속을 드린 측면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과도 좀 내지는 안타깝다는 점도 함께 표현이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김 앵커는 “들으시면 구차하다 생각이 들 거라고 하셨는데 진짜 좀 구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거 해명하시느라고 정 대변인님도 좀 답답하시겠다”며 “국민들 보기에 이해가 되는 해명인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비판에 나섰다. 추혜선 대변인은 31일 논평을 내고 “세비반납을 회피하고자 알리바이를 마련한 것이라면 참 치졸한 꼼수”라며 “1년전 해당 의원들의 약속은 정치불신을 초래하는 또 하나의 쇼로 막을 내리게 됐다”고 지적했다.

   
▲  지난해 총선 당시 5대 개혁과제 공약을 지키지 못했다며 30일 대국민 사과에 나선 6명의 바른정당 의원들.<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총선 당시 서약에 동참했던 바른정당 의원 6명(김무성, 정병국. 오신환, 유의동, 지상욱, 홍철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계약을 이행하지 못한 점을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들은 “지키지 못할 포퓰리즘 공약을 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면서 앞으로 신뢰의 정치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개혁과제가 법안발의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국민의 삶 속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세비를 반납하겠다는 명확한 표현은 이날 기자회견문에 실리지 않았다. 다만, 이들은 “약속을 지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 의원이 자신의 환경에 맞는 방법으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