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와대 “언론사 출입제도, 검토 후 수정할건 수정해야”

기사승인 2017.05.16  11:57:55

default_news_ad1

- 이상호 “폐쇄적 기자실 운영‧출입처 제도 철폐돼야”…최경영 “정경언유착 구조 출입처서 시작”

“청와대가 수석비서관들의 개별 전화 취재 응대를 제한하며 ‘메시지 통일’에 나섰다”는 <동아일보> 기사에 대해 청와대는 “취재 제한적 관점이 아니라 취재의 공평성 차원”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실 관계자는 15일 <미디어오늘>에 “메시지 통일이 아니라 기회의 공평성 차원에서 (취재응대를)해달라는 것”이라며 “전화를 받으려면 다 받고, (잘 아는 기자)일부만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럴 바엔 다 똑같이 듣는 자리에서 오픈하라, 질문을 기자들한테 다 받으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 임종석(오른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서울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련 브리핑을 마친 후 자리를 옮기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동아>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14일 브리핑에서 “수석비서관들이 일일이 전화 대응을 못하는 상황에 대해 이해를 구하며 모든 기자들의 전화를 안 받는 방식으로 소극적인 신의를 지키려고 한다”며 “그 대신 수석비서관들이 자주 브리핑하며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동아>는 이를 “당분간 수석비서관들이 기자들의 개별 전화 취재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얘기”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에서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우병우 전 수석은 2015년 출입기자단 송년회에서 ‘전화를 못 받아 미안하지만 앞으로도 전화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며 브리핑 장소에도 거의 등장하지 않았었다”며 이전 정부의 우병우 전 수석과 비교했다.

개별취재 제한에 따른 불만제기 지적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기회가 되는 기자는 왜 막느냐고 하겠지만, 대부분의 기자들은 기회도 얻지 못하는데 그런 피해를 보는 것은 어떻게 하느냐”며 “다만 주요 확인 요청은 우리가 (국민소통수석실을 통해)확인은 해 드린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청와대에 출입하지 못하는 언론의 취재지원에 대해 이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에 “이전(정부)의 언론사 출입 제도에 대해 아직 검토를 못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제도부터 파악해보고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야 한다”며 “어떻게 운영되는지 한번 보기는 해야 할 것이다. 출입기자들의 불만과, 출입 못하는 언론의 불만 등 종합적 리뷰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4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폐쇄적 기자실 운영을 지적하며 출입처 제도부터 폐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는 “국민을 위한 특종은 닫힌 기자실에서 나오지 않는다”면서 “폐쇄적 기자실 운영과 출입처 제도, 이제는 철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자는 “노무현 정부가 정권 말기 뒤늦게 추진했다가 좌초된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을 기억한다”며 “촛불을 잇는 문재인 정부에서는 정권 초기, 1인 미디어와 팟캐스트 등 스몰미디어까지 참여를 활성화하는 ‘국민알권리증진’ 방안으로 확대 시행되기를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이 기자는 “10년 전 개인 기자로는 유일하게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을 지지했다가 언론계 내에서 욕먹던 기억이 새롭다”며 당시 관련 영상을 SNS에 공유했다.

<뉴스타파> 최경영 기자도 출입처 제도 폐지를 주장하며 “그게 그동안 위에서 아래로 내려꽂는 일방향 전달구조에 익숙해있던 (언론)자신을 혁신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출입처)받아쓰기 저널리즘에 중독 돼 권력기관의 출입기자가 되면 그들의 논리에만 따라가는, 비판적 시선이 부족한, 게다가 시민들과도 차단되는 이중 삼중 폐해를 낳고 있다”며 “한국언론의 정경언유착 구조는 출입처에서 시작하고 출입처에서 끝난다. 출입처를 없애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