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준표 측 SBS 항의방문.. 네티즌 “적반하장도 유분수!”

기사승인 2017.05.04  16:09:40

default_news_ad1

- SBS노조 “언론자유 시궁창에 쳐 박았던 세력들까지 조롱?…홍준표, SBS 입에 올릴 자격 없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가 삭제된 것과 관련해 SBS를 항의 방문했다가 노조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4일 홍준표 대선후보 측은 전날에 이어 이날 목동 SBS 사옥을 방문해 김성준 보도본부장 등 경영진과 약 1시간 동안 면담했다.

민경욱 의원은 면담 내용에 대해 “민주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오판 하에 창사 이래 유례가 없던 사과를 한 일이 떳떳한 일이었나 등을 경영진에 물었다”고 전했다.

   

면담 과정에서 홍 후보 측은 SBS노조 측의 항의를 받았다. 전국언론노조 SBS본부 윤창현 본부장이 항의 방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여기가 어디라고 왔나, 나가달라”고 요구하자, 민경욱 의원은 “민주당이 왔을 때도 이렇게 했느냐”고 따져 물었다.

윤 본부장은 “당사자가 아니지 않느냐. 언론계 선배로서 부끄럽지 않으시냐. 저희가 아무리 잘못을 했어도 방송국에 와서 이런 식으로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하자, 민 의원은 재차 “민주당이 왔을 때는 어떻게 했느냐”고 물었다.

윤 본부장이 이에 “민주당은 저희 오보로 인한 피해 당사자”라고 말하자, 민 의원은 “한국당과 국민의당이 SBS와 합작을 해서 가짜뉴스를 만든다고 해서 우리도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윤 본부장은 “어제 홍준표 후보가 뭐라고 했나. 집권하면 SBS뉴스를 없애겠다고 했다. 무슨 자격으로 SBS뉴스를 없앤다고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자, 민 의원은 “그건 홍준표 후보께 말씀하시라”고 잘라 말했다.

전날 홍 후보는 부산 중구에서 선거 유세를 벌이던 도중 SBS의 세월호 보도 삭제 이슈를 언급하며 “세월호 인양 관련 해수부와 짰다는 SBS 보도가 나왔는데, SBS에 겁을 줬는지 잘못된 뉴스라고 발표했다”며 “해수부 공무원 목소리 녹음까지 해서 방송하지 않았는가. 내가 집권하면 SBS 8시뉴스 싹 없애겠다”고 강변했다.

SBS본부 윤창현 본부장은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 방문 당시 상황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또 페이스북을 통해 “치명적인 실수였다. 회복하기 힘든 상처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쏟아지는 비판과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심경을 전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언론자유를 시궁창에 쳐 박았던 세력들에게까지 조롱당할 정도로 우리 조합원들이 자격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정략적으로 SBS를 이용하기 위한 비열한 술책에는 강력히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집권 9년 간 언론자유를 말살하고 민주주의를 유린한 국정농단의 주역들, 돼지발정제로 성폭행을 모의한 대선 후보 홍준표는 처음부터 SBS를 입에 올릴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네티즌들은 “기사 내리라는 항의는 봤어도 기사 내렸다고 항의하는 건 첨 본다”, “언론을 살피러 왔다고? 당신들 집구석이나 잘 살펴”, “당신들이 언론탄압을 얘기 하냐? 니들 정권에서 해직된 기자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방송사의 잘못된 기사는 범죄입니다. 내려야 맞죠. 도대체 왜 그러세요?”, “쓰레기들 청산 5일 남았다”,

“적반하장이구나. 진상규명을 끈질기게 방해하고 인양은 돈 든다고 절대 안 된다던 쓰레기들이”, “방송을 사유화하고 억압했던 자들이 무슨 낯으로 왔는가”, “자유한국당, 이거야 말로 언론 통제고 간섭 아닌가?”, “당신들은 적폐청산 대상자다.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후안무치”, “국민들도 오보라는 것 다 아는데 그것을 몰라서 떼쓰러 갔나?”, “자유당이 아직도 큰소리 치고 판치는 나라. 투표 좀 잘합시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박정훈 SBS사장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담화문을 내고 입장을 밝혔다. 박 사장은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자극적 제목을 달고 함량 미달의 보도가 전파를 타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박 사장은 “확인결과 기사내용의 부실함 뿐 아니라, 이를 방송 전에 확인하고 검증해야 하는 게이트키핑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채 기사 작성의 기본인 당사자들의 사실 확인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번 일과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조사 뿐 아니라 내부시스템을 혁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