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 못하는 MBC의 총체적 난맥상”

기사승인 2017.04.29  17:44:27

default_news_ad1

- MBC스페셜 ‘탄핵’ 불방 사태.. “시대의 요구 거스르는 MBC”

불법해고, 비리, 직원사찰, 바닥 경쟁력, 인사권 남용, 소송 남발 등 안광한 체제의 총체적 난맥상이 김장겸 체제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편향된 이념과 정파적 목적으로 MBC를 농단하는데 여념이 없으니 의사결정 라인의 일상화된 소통부재가 무시로 드러난다. 게다가 무능하고 무책임한 경영진이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부당전보, 부당징계 등 인사권을 남용해 애먼 직원들만 희생양이 되고 있음은 갈 때까지 간 MBC의 난맥상 그대로의 모습이다.

〈MBC스페셜-탄핵〉의 제작을 직접 맡았던 이정식 피디는 지난해 12월 말 〈탄핵〉의 제작 의지를 부장에게 밝혔다. 현장의 제작피디로서 당연하고도 시의 적절한 의제 설정이다. 이와 관련해 부장은 12월 31일 국장이 휴가 중이어서 김현종 당시 편성제작본부장에게 직접 구두로 보고했고, 본부장은 “괜찮지”하면서 “탄핵되면 보자”는 반응을 보였다. 이정식 피디는 1월 9일 정식 기획안을 작성해 올렸고 기획안은 국장까지 올라갔다.

여기까지 놓고 보면, 본부장은 일단 제작을 ‘승인’한 것이고, 이정식 피디는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제작에 돌입한 것이다. 방송 여부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을 보고 판단하자는 결정이었음을 짐작하고도 남는다.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과정을 한번이라도 지켜본 사람이면, 방송프로그램이 방송 시점에 임박해 풀빵 찍어내듯 찍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님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이며 본부장이야 두말할 필요도 없다. 더구나 수천여만 원의 제작비가 소요되고, 작가, 스텝, 촬영장비 등 적지 않은 인력과 장비가 투여되는 60분 분량의 다큐 프로그램이야 말해 무엇 하랴. 헌재가 3월 초에 탄핵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회자된 상황에서 2개월 남짓 정도의 제작 기간은 결코 여유 있는 시간이 아니다. 실제로 대통령 탄핵은 3월 10일 인용됐고, 방송은 3월 13일 예정되어 있었다.

그런데 방송은 불방처리 됐고, 이정식 피디는 타부서로 전보 조치됐다. 지난 2월 22일 정례 국장단회의에서 담당 국장으로부터 ‘탄핵 아이템’이 진행되고 있다는 보고를 처음 받고 본부장은 “그런 중요 아이템이 본부장 컨펌 없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고 지적했고, 담당 국장은 이에 대해 “부장과 본부장 간에 컨펌 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본부장은 스스로 제작을 승인해놓고, 단지 국장이 자신에게 기획안을 제출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방송 결정을 유보한 셈이다. 아무리 임기 말의 본부장이라고 해도 무능과 뻔뻔함과 무책임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 이미 전년 12월 31일에 담당 부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본부장이 2달 가까이 지난 국장단회의에서 “탄핵 아이템이 진행되고 있다는 보고를 처음 받았다”고 한 것부터가 명백한 거짓말이다. 더구나 프로그램 제작이 시작되어 2개월여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본부장이 이에 대한 단 한 차례의 점검도, 국장과의 협의도 없었다면, 이야말로 납득하기 어려운 소통부재요,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

2월 27일 선임되어〈탄핵〉불방을 결정한 신임 김도인 편성제작본부장은 “전임 본부장이 승인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없었다”고 이유를 밝혔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는 답변이다. 공영방송의 편성과 제작을 총괄한 책임자가 국민의 최대 관심사이고, 대한민국 헌정사의 역사적 기록물이며,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된 완성단계의 프로그램을 단 한 차례의 시사도 해보지 않은 채 불방 처리한 것은 책임소재를 논하기에도 민망한 일이며, 다른 정치적 힘이 작용하지 않고서는 설명할 방법이 없다. 더구나 그는 전임 편성국장으로 이 사태와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전혀 모른다고 할 수도 없는 위치에 있었지 않은가.

김도인 신임 본부장은 지난 4월 20일 방문진 이사회에 출석해 전임 본부장에게 기획안을 제출하지 않은 전임 국장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것으로 모든 조치가 완료됐다는 투다. 이에 대해 언론학자 출신의 한 방문진 이사는 BBC의 경우를 언급하고 “결재가 있어야만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조하면서 김도인 본부장의 입장을 두둔했다. 하지만 이것은 기획안을 받았느냐 못 받았느냐 따위의 결재행위 문제가 아니다. 이미 구두로 보고는 된 것이고, 만의 하나 보고가 미진했다면 본부장은 부장이나 국장을 불러 상세한 보고를 들었어야 했다. 구두보고냐 문서보고냐, 부장보고냐 국장보고냐 등의 형식 문제가 아니다. 본질은 역사와 사회와 방송을 바라보는 시각, 저널리즘의 정신, 공영방송 편성제작본부장의 역할과 책임에 관한 문제이다. 내적 자유의 문제요, 편성․보도․제작의 독립과 자율에 관한 문제다.

MBC 방송강령에는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MBC스페셜-탄핵〉은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방송되었어야 마땅하다. MBC 편성규약 제5조(방송의 독립성 보장)에는 “방송 조직 내의 부당한 간섭으로부터의 자유”를 규정한 ‘내적 자유’ 보장조항이 있고, 제1조(목적)에는 “문화방송에 근무하는 취재 및 제작 종사자의 자율성을 보장하여 공정방송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둔다”는 제작자 자율보장 조항이 있다. 한 마디로 〈탄핵〉 불방은 방송조직 내의 부당한 간섭이며, 본부장의 권한 남용으로 제작자의 자율성을 침해한 것이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수개월에 걸쳐 1,600여만 명의 시민들이 혹한의 광장에 모여 박근혜 탄핵을 외쳤고, 국민의 80퍼센트가 박근혜 파면에 찬성했다. 그러나 MBC는 그 과정에서 국정농단과 탄핵 이슈를 어떻게 해서든 최소화하려 했고, 촛불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탄핵반대세력들의 목소리를 키워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로 인해 MBC기자들이 시민들로부터 욕설을 듣고 MBC의 이름을 숨기고 방송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MBC에 대한 시민들의 비난과 저항이 컸고 뉴스 시청률은 2퍼센트대로 떨어졌다. MBC 역사상 초유의 일이다.

지금 MBC의 총체적 난맥상은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국민의 뜻과 시대의 요구를 거스르는 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탄핵’ 프로그램 불방 과정에서 빚어진 일들은 그 하나의 징표다. 게다가 또 하나의 적폐인 방문진 이사들이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하는 MBC경영진을 거들고 있으니 嗚呼(오호) 痛哉(통재)로다.  

※ 이 글은 자유언론실천재단(http://www.kopf.kr)에도 함께 게재되었습니다.

이완기 민언련 공동대표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