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체부 직원, 다이빙벨 중립적인데 靑 왜 상영 막나.. 하소연”

기사승인 2017.04.19  16:19:35

default_news_ad1

- “문체부, 다이빙벨 상영 못 막아 담당자 징계”…네티즌 “이게 정부냐!”

문체부가 ‘다이빙벨’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막지 못했다는 이유로 담당 실무자들을 징계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연합뉴스>와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문체부 장관 직무대행인 송수근 1차관은 박영수 특검팀이 ‘2014년 10월 다이빙벨이 부산국제영화제에 상영되는 것을 막지 못했다는 이유로 당시 영상과장 등 3명이 징계 받은 것을 알고 있나’라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송 차관은 1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심리로 열린 김기춘, 조윤선 공판 증인으로 출석해 “당시 징계 사유를 뭐라고 할지 운영지원과장이 고민했다”며 “그래서 ‘품위유지 위반’처럼 두루뭉술한 사유로 징계했던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과 유동훈 2차관, 실국장들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관련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반성과 다짐의 말씀을 발표하며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송 차관은 또 ‘들은 이야기’라는 전제하에 “구체적으로 영화 다이빙벨 때문에 징계했다고 하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고 들었다”고 진술했다.

이에 특검은 “김종덕 당시 장관이 징계 근거가 없으니 구두 경고를 하라는 건의를 받고도 모두 서면 경고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런가하면 송 차관은 ‘문체부 담당과장이 자기가 볼 때 다이빙벨이 중립적이라고 보는데 청와대에서는 왜 상영 못하게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소연 한 일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에 반박 신문에 나선 변호인이 ‘다이빙벨이라는 영화가 이념편향적, 정치적 영화인지 문체부에서 검토한 일이 있느냐’고 따지자, 송 차관은 “해당 실국에서 했는지 모르겠다”며 “왜 상영을 못하게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는 말을 담당과장으로부터 들은 적은 있다”고 재차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 네티즌들은 “징계 받은 분들 전부 복직 시키는 게 시급하네요”, “이게 정부냐. 세월호 3년간 수장시킨 자들이 언론 문화 옥죄기. 도대체 세월호 무슨 짓을 했기에 저리했을까?”, “이런 것까지 관리하느라 국가적인 일에는 바빠서 신경을 못 썼나보네”, “어느 한 군데도 제대로 된 곳이 없구나”, “다이빙벨, 서울구치소에서 상영해라”,

“우리 모두 다이빙벨 봅시다”, “엄벌 처해서 어떤 정권도, 다시는 이런 짓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뭘 감추려고 저렇게 전방위로 진실을 규명하는 것을 막았을까”, “부산영화제 꼼수 부린 부산시장은?”, “누구한테 배웠을까”라는 등 비판을 쏟아냈다.

배우 문성근 씨도 SNS에 “영화계가 하지말라 한다고 안할 동네도 아니고... 거~참. 문화부 직원들 고생 많았습니다”라고 꼬집었다.

   
▲ 김기춘(왼쪽부터)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