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민 71% ‘특검 연장해야’…자유한국당 ‘연장 반대’ 당론 추진

기사승인 2017.02.20  09:52:40

default_news_ad1

- 與 대변인 “기울어진 운동장 선거 돼”…노회찬 “왜 범죄자 비호‧수사 방해하나”

   
▲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현재 정책위의장, 정우택 원내대표, 인 위원장, 김문수 비대위 위원. <사진제공=뉴시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오는 28일 1차 수사기간 활동 종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활동기간이 연장돼야 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민일보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1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특검의 활동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70.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검의 활동기간을 연장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은 24.2%, ‘모름·무응답’은 4.9%였다.

앞서 리얼미터-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가 15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특검 연장 찬성 의견이 67.5%로(반대 26.7%)로 나타났다.

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 시점과 관련해 ‘헌재가 이정미 재판관 임기 만료일인 3월 13일 이전에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78.1%로 국민 대다수가 ‘신속 결정’을 원했다.

‘헌재가 3월 13일 이후에 결정해도 된다’는 의견은 16.6%에 불과했다. ‘모름·무응답’은 5.4%였다.

이번 조사는 17~18일 전국 성인 1013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면접(58%)과 유선전화면접(42%)을 병행해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며 응답률은 15.7%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사진출처=국민일보 홈페이지 화면캡처>

‘특검 연장’에 대한 국민의 여론이 절대적으로 높은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 연장에 대한 당론 채택에 나선다.

당의 의원들 다수가 탄핵반대 집회에 참여하고 있고 특검 연장 반대 입장을 밝혀온 만큼 ‘연장 반대’가 당론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국민이 많다는 것이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얘기”라며 “이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켜달라는 여론도 굉장히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 대변인은 “(야당이)탄핵은 조기에 인용하라고 하면서 특검은 기한을 연장시켜 탄핵종료 이후에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 받는 특검에 의해서 대통령에게 수갑을 채우고 구속을 시키고자 한다”며 “이런 일들이 국민들이 꼭 바라는 일인지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또 정 대변인은 “지금도 기울어진 운동장인데 대선을 특검의 수사 발표가 매일 이뤄지는 상태에서 대선이 공정한 운동장에서 치러질 수 없도록 하자는 선거전략 차원의 공세”라고 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각 지역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국민의 목소리가 최대한 전달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전화해 왜 범죄자를 비호하느냐, 수사를 방해하느냐고 따져야 한다”며 “대한민국이 새로워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주어졌는데 수사를 못하게 해서 대체 누구를 이롭게 하느냐” 따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번 특검법 통과도 탄핵소추안 통과도 전적으로 국민들의 압박 때문”이라며 “국민들의 들끓는 여론을 가감없이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대단히 죄송스러운 말씀이지만 국회도 앞장서겠지만 지금도 여전히 가장 힘이 있는 것은 국민들”이라며 토로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