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靑, 친박단체 자금 지원에 삼성 주도적으로 나서”

기사승인 2017.01.31  12:21:40

default_news_ad1

- 이재화 변호사 “범죄집단 돈줄 노릇한 삼성 등 재벌 해체하고 단죄해야”

   
▲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자유민총연합, 한겨레청년단 등 친박단체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를 하는 가운데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국회를 규탄하는 발언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가 삼성 등 4대 기업으로부터 70억 원을 걷어 어버이연합‧엄마부대 등 친박단체들의 관제데모를 지원해왔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31일 <한겨레>에 따르면, 2014~2016년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신동철‧정관주 전 비서관은 삼성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의 김완표 전무와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을 주기적으로 만나 친정부‧친재벌 집회 및 시위를 여는 단체들에 대한 자금 지원 문제를 상의했다.

특검은 계좌추적 등을 통해 지난 3년간 삼성, 현대차, SK, LG 이들 4개 기업에서 친박성향 단체로 흘러들어간 돈이 70억 원에 이르는 것을 확인했다. 삼성이 가장 많은 지원금을 냈고, 삼성과 전경련이 전체적인 지원 액수를 정하면 현대차, SK, LG에도 차등 배분되는 형식이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와 관련 <한겨레>는 “미르‧K재단에 가장 많은 액수를 출연한 삼성이 ‘청와대 강요로 돈을 뜯겼다’며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비슷한 자금 출연 과정을 밟은 보수‧우파단체 지원의 경우 삼성이 주도적으로 나섰기 때문에 ‘강요 피해자’로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2014년 20억원 대였던 지원금은 세월호 참사 이듬해인 2015년 33억~34억 원으로 급증했다.

어버이연합, 엄마부대 등은 삼성 등 4대 기업 지원금이 집중되던 이 시기에 반세월호‧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등 ‘친정부 집회’를 집중 개최했다. 또한 기업 지배구조 관련 상법 개정안 반대, 노동 관련법 개정안 찬성 등 ‘친재벌 집회’에 주력해왔다.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딱 일베 수준 정권”이라고 촌평했다.

   

삼성 이재용 부회장 구속수사를 촉구하며 12일째 법원 앞에서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는 민변 이재화 변호사는 “박근혜 탄핵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없다”며 “범죄집단의 돈줄 노릇을 한 삼성 등 재벌을 해체하고 단죄해야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고 꼬집었다.

   

상지대 홍성태 교수는 “우파 보수를 내건 양아치 깡패 단체.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 독재가 썼던 수법을 모방한 것”이라며 “어버이연합의 발호는 이명박 정권 때부터 시작됐으니 박근혜-최순실-새누리당 비리 정권은 물론 이명박 정권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돈줄 노릇하고 막대한 비리 이익을 챙긴 삼성-재벌-전경련도 철저히 엄벌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런가하면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어버이연합 등 친박단체가)세월호 유가족의 단식투쟁을 조롱하며 폭식투쟁을 했던 인면수심의 현장을 목격했다”고 당시를 상기시키며, “24일 단식한 내게도 욕설을 퍼부었다. 이들의 자금줄인 청와대는 인간이길 포기한 짐승농장인가?”라고 힐난했다.

   

한편,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삼성 등에 친박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을 독려하는 등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김 전 실장 등에게 ‘좌파 척결 블랙리스트’ 뿐만 아니라 ‘우파 지원 화이트리스트’ 실행 혐의(직권남용)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