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윤선의 ‘자백’.. 문성근 “김기춘 독박 쓸까, 朴 끌어들일까?”

기사승인 2017.01.20  10:26:12

default_news_ad1

- <노컷> “김기춘 지시로 블랙리스트 작성” 시인…조윤선 “그런 적 없다” 부인

‘모르쇠’로 일관하던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 혐의를 시인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조윤선 장관은 특검에 피의자로 소환된 지난 17일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에 따라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 혐의를 줄곧 부인해온 조 장관이 “김 전 실장의 지시를 받았다”고 자백한 배경을 두고 <노컷>은 “이 모든 게 청와대 ‘왕실장’인 김 전 실장이 시켜서 어쩔 수 없이 따랐을 뿐이라며 ‘공모’ 의혹에 선긋기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노컷>은 “조 장관이 배후로 김 전 실장을 거론하면서 ‘김 전 실장 총괄지휘→조 장관 실행’이라는 연결고리가 만들어졌다”면서 “‘블랙리스트 수사’의 정점을 김 전 실장으로 일단락한 특검은, 이제 김 전 실장의 ‘윗선’인 박 대통령 개입 여부 확인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 (왼쪽)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미 특검은 박 대통령이 개입한 여러 정황과 흔적을 상당 부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리스트 정부 문건’을 최초로 폭로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건 정권 최상층부 차원에서 우리나라 문화예술인들을 탄압하기 위한 광범위한 조직적인 작업이 진행되었다는 뜻”이라며 “김기춘 실장이 관여됐다고 하는 것은 국정원이 관여됐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도 의원은 “(김기춘은)유신시대의 공안통치 방식이 익숙한 사람이다. 일을 할 때 국정원을 동원해서 일을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윤선 장관이 지시를 받아서 블랙리스트 작성을 했다는 것은 청와대가 동원됐다는 뜻 아니냐”며 “국정원과 청와대가 문화 공안통치를 직접적으로 나서서 했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박근혜 대통령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당연히 박 대통령 개입으로 연결된다고 본다”며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도 면담을 요구해서 ‘(블랙리스트 관련)이러시면 안 된다’고 두 번이나 말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박 대통령이 세월호 관련해서는 아주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고, 최순실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며 “‘금요일엔 돌아오렴’, ‘눈 먼 자들의 국가’ 이런 책들을 낸 출판사에 대한 제재와 관련된 발언을 한 것, 이런 것들이 증언이 있기 때문에 박 대통령이 연결됐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트위터에 “엘리트 법률가 그리고 자칭 문화 애호가로서 반헌법적, 반문화적 ‘블랙리스트’를 만든 조윤선, 멘토 김기춘과 함께 구속될 각오하라”고 일갈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조윤선이 블랙리스트 관련 김기춘에게 미룰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역시 제 예상이 맞았네요”라고 전했다.

   

배우 문성근 씨는 “당연한걸 시인하는데 오래도 걸린다”면서 “이제 김기춘이 독박 쓸지 박근혜를 끌어들일지 보자”고 말했다.

   

그런가하면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영장심사 가기 전에 전모 밝히고 허위증언으로 국민희롱한데 대해 사과하고, 장관직 내려놓아야(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조윤선 장관은 특검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을 김기춘 전 실장이 시켰다고 진술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하고,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한겨레> 보도도 부인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