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범영화인들 “블랙리스트 부역자 김세훈‧ 서병수 사퇴 및 구속수사” 촉구

기사승인 2017.01.18  18:04:10

default_news_ad1

- “김세훈, 베를린영화제서 한국영화의 얼굴 역할?…행사계획 즉각 중단하라”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태에 분노하는 범영화인들이 서병수 부산시장과 김세훈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의 사퇴 및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영화인 1000인 선언’에 나섰다.

영화인들은 18일 선언서를 통해 “박정희 군사독재정권 시절 하에서 이루어졌던 시나리오 사전검열, 제작, 배급과 상영의 통제가 수십 년이 지난 21세기 현 시점에서까지 이루어졌다는 것에 영화인들은 경악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 <자료사진 출처=부산독립영화협회 페이스북 페이지>

이들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내부고발과 언론에 따르면,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의 지원예산이 14억에서 8억으로 삭감된 이유는 청와대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서 ‘내사’로 언급되었던 <다이빙벨>의 배급사인 ‘시네마달’은 그 이후 모든 지원사업에서 배제되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 “김기춘, BIFF 예산 ‘전액삭감’ 지시…‘악마를 보았다’ 즉각 구속”>

또한 “<다이빙벨>을 상영한 극장을 탄압하기 위해 영화진흥위원회는 예술영화관 지원사업을 편법 변경한 바 있고 심사위원의 비공개 전환, 회의록의 축소 등을 통해 정권의 지시에 충실한 충견조직으로 탈바꿈했다”고 힐난했다.

영화인들은 “무엇보다 우리를 분노케 하는 것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부당한 지시를 충실히 이행한 영화진흥위원회의 김세훈 위원장이 버젓이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것도 모자라 (김 위원장이)2017년 2월9일부터 진행되는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의밤’을 호스트 자격으로 개최하는 것을 홍보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특검소환과 구속수사를 받아도 모자랄 인사가 한국영화의 얼굴 역할을 하도록 방치할 수 없다”며 행사계획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 김세훈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해 3월,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진흥 종합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또한 “명백한 청와대의 지시에 의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정권차원의 특별감사를 통해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솎아내기 위한 작업을 진두지휘한 서병수 부산시장 역시 단순한 사과를 넘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할 대상”이라며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검에 부산시에 대한 압수수색과 서병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 김세훈‧서병수 사퇴 및 구속수사 촉구 영화인 연명 서명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