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우병우, 최순실 모른다더니 ‘증거인멸’ 10.12미르대책회의 참석 딱 걸려”

기사승인 2017.01.17  18:03:14

default_news_ad1

- 野 “위증죄, 국정농단 비호, 증거인멸 주도 혐의…즉각 소환조사하라”

   
▲ 지난해 9월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안종범(오른쪽) 정책조정수석과 우병우 민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야당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미르‧K스포츠재단 대책회의 참석 정황’과 관련 17일 “특검은 우 전 수석을 즉각 소환해 별도로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전날 서울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서 ‘지난해 10월12일 박 대통령과 면담했을 당시 우 전 수석,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참석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관련해 안 전 수석의 10월12일 업무 수첩에는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청와대 주도·개입 X’ ‘전경련 주도’라고 적혀 있다.

국회 탄핵소추인단은 ‘당시 면담에서 박 대통령도 수첩에 적힌 대로 그 취지로 말했느냐’고 물었고 안 전 수석은 “재단 모금·운영 자체를 전경련이 주도한 것으로 하고 재단 일부 인사는 청와대가 추천한 것이라는 식으로 말씀하신 걸로 기억난다”고 설명했다.

또 안 전 수석은 2015년 7월 24~25일 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의 독대 후 “박 대통령으로부터 ‘재단 출연금 30억원씩을 받으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이에 대해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0.12 회의는 두 재단의 설립과정을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모금을 추진했고 청와대는 일부 인사에 대한 추천만 했다는 소위 증거인멸을 위한 회의였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청와대가 발벗고 나서서 정권 차원의 증거인멸을 주도했고 우 전 수석의 국회 위증혐의가 안 전 수석의 증언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앞서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22일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5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은 모른다. 언론에서 봤다”고 말했다.

또 우 전 수석은 ‘근무할 당시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도 “보고를 받은 적 없다. 10월 민정수석을 그만 둘 때까지도 받은 적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이같은 국회 발언을 지적하며 김 수석부대표는 “안 전 수석 증언으로 우병우 전 수석의 국회위증 혐의가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김 수석부대표는 “특검은 우 전 수석을 즉각 소환 조사하라”며 “국회 위증죄를 넘어서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을 비호한 혐의, 증거인멸을 주도한 혐의에 대해 특별히 별도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우 전 수석에 대한 즉각적인 소환 조사와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요구했다.

윤 대변인은 “안 전 수석은 대통령이 재단 인사부터 재원 마련까지 구체적으로 지시했다고 증언했다”며 “이 과정에서 우병우 전 수석은 법률적 대응책 마련에 부심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특검은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의 법률대응 팀장 역할을 한 우병우의 신병을 확보하고 그의 거짓말을 낱낱이 찾아내 기소하기 바란다”며 “그것이 썩어버린 정권의 마지막 싹을 잘라내고 나라의 기강을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