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승일 “최순실 독일 재산, 4명 조사하면 된다”

기사승인 2017.01.10  10:47:46

default_news_ad1

- 박영선 “데이비드윤‧KEB하나 이상화 전 법인장, 특검에 수사 의뢰”

   
▲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제7차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은 최순실씨의 독일 재산 상황에 대해서는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독일 현지법인장, 박승관 변호사, 윤영식씨(데이비드 윤), 장남수 대리를 조사하면 된다고 말했다.

노 부장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노 부장은 독일에 머물렀을 당시 “이상화 지점장과는 주로 은행 업무 볼 때 연락했고 부동산도 몇 건 추천을 받았다”며 “최순실씨와는 직통으로 연락이 됐다”고 말했다.

또 “박승관 변호사도 최순실씨 독일 재산에 대해 많이 안다”며 “지금 비덱 호텔이나 정유라가 독일에서 마지막으로 묵었던 집도 박 변호사가 소개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 부장은 “추후적으로 내가 나가고 나서 삼성의 자금 관리를 전체적으로 한 것은 장남수 대리”라며 “지금 독일에 거주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지목했다.

이에 박영선 의원은 “네 사람을 불러와야 완벽한 수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박 의원은 최순실씨의 독일 재산 관련 최씨의 독일 생활 조력자인 데이비드 윤과 당시 KEB하나은행의 독일 현지법인장이던 이상화 글로벌영업 2본부장에 대한 특검 수사를 의뢰했다.

박 의원은 “데이비드 윤은 최순실씨의 카톡에 등장하는 사람”이라며 “독일내 재산관리자로 부동산 구입에 관해 알선해줬다”고 지적했다.

또 “최씨가 처음 독일에 정착했을 때의 상황과 관련된 자료를 다 갖고 있다”며 “특검에서 수사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상화 법인장은 최순실씨 부동산 구입 및 은행전담 업무를 담당했다”며 “카톡의 통화내역을 증거로 특검 수사를 의뢰한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정유라씨 특혜 대출과 최순실씨의 해외 재산 은닉 및 자금세탁과 관련해 유착 의혹을 받고 있다. 정유라씨가 덴마크 체포 당시 이를 해명하다 편법증여 의혹까지 불거졌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