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최순실이 ‘블랙리스트’ 주도…朴→김기춘→조윤선”

기사승인 2016.12.28  10:36:13

default_news_ad1

- 이혜훈 “재벌 사모들 ‘조윤선, 최순실을 여왕 모시듯 데려와 소개’”

   
▲ 최순실씨(좌)와 박근혜 대통령(우) <사진제공=뉴시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의 정점에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해졌다.

28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특검팀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과 관련자들의 진술을 통해 블랙리스트 작성의 메커니즘을 ‘최순실 → 박근혜 대통령 → 김기춘 → 정무수석비서관실’로 파악하고 있다.

최씨가 작업을 주도했고 박 대통령이 김기춘 전 실장에게 실현을 지시해 정무수석실이 작성했다는 것이다. 이후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 실무자 등에게 전달됐다.

박근혜 정부 입맛에 맞지 않는 인물들을 걸러내 좌편향으로 모는 ‘김기춘 식 공안통치’와 최 씨의 사업 이권을 위한 예산 편성과 인사 분류 구상이 빚어낸 작품으로 국가정보원 동원 의혹도 나오고 있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위한 기초 정보 수집과정에서 국정원을 동원한 ‘민간인 사찰’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고 <동아>는 전했다. 

또 특검은 최순실씨가 영향력을 행사해 조윤선 문체부 장관과 정관주 전 1차관이 정무수석실에서 문체부로 자리를 옮겼다고 의심하고 있다. 최씨가 자신의 사업은 물론이고 국정 농단이 수면 위에 떠오를 것에 대비한 사전 포석일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해 새누리당을 탈당한 보수개혁신당의 이혜훈 의원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조윤선 전 장관의 ‘최순실 모르쇠’에 대한 반박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나도 그렇고 당내 의원들이 전화를 받은 얘기를 많이 한다”며 “재벌 사모님들이 ‘어, 어떻게 저럴 수 있지, 나한테 최순실을 거의 여왕님 모시듯이 모시고 와서 인사시킨 사람이 조윤선인데’라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검에서 조사해야 한다”며 “특검도 조사하려는 의지가 강력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윤선 장관은 해명자료를 내고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조 장관은 “이 의원은 익명 뒤에 숨지 말고 제보자의 실명을 밝히라”며 “명백한 명예훼손으로 판단해 즉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장관에 대한 강제수사를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제작자 박근혜, 감독 김기춘, 주연배우 조윤선, 단역배우 김종덕․김종’의 독재정권 부활극”이라며 “권력을 동원해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막겠다는 박근혜 정권의 반시대적, 반헌법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증거인멸을 시도한 두 인물은 강제수사 해야 한다”며 “김 전 실장은 반드시 구속수사해 ‘뒷북 수사’ ‘알맹이 없는 수사’라는 핀잔을 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자택 압수수색으론 부족하다”며 “김 전 실장을 구속 수사하고 증거인멸의 정황이 있는 조 장관도 즉시 피의자로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2014년 12월7일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정무수석이 청와대에서 열린 새누리당 지도부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오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