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개혁보수신당 ‘교통사고 비유’ 주호영 원내대표 추대…‘세월호법 판정대’

기사승인 2016.12.27  16:51:18

default_news_ad1

- 野 “촛불민심 함께하려면 재벌‧검찰‧언론개혁 등으로 입증하라”

   
▲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가칭) 제1회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공동창당추진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무성‧유승민 등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29명이 27일 집단 탈당하고 ‘개혁보수신당’ 창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은 창당선언문에서 “대한민국의 헌법과 가치를 목숨처럼 지키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따뜻한 공동체를 실현할 새로운 보수정당을 세워 가겠다”고 밝혔다.

또 “더불어 사는 포용적 보수, 서민과 중산층의 삶을 먼저 챙기는 서민적 보수, 부정부패를 멀리하는 도덕적 보수,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책임지는 보수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탈당에는 강길부, 권성동, 김무성, 김성태, 김세연, 김영우, 김재경, 김학용, 박성중, 박인숙, 여상규, 오신환, 유승민, 유의동, 이군현, 이은재, 이종구, 이진복, 이학재, 이혜훈, 장제원, 정병국, 정양석, 정운천, 주호영, 하태경, 홍문표, 홍일표, 황영철 의원 등 29명이 참여했다.

당초 35명이 탈당을 결의했으나 심재철, 나경원, 강석호, 박순자, 윤한홍, 김현아 의원 등 6명이 보류로 돌아섰다. 비례대표인 김현아 의원은 분당 선언문에는 이름을 올렸지만 새누리당 지도부의 출당조치가 있지 않은 이상 당적을 유지하기로 했다.

탈당파들은 이날 개혁보수신당의 초대 원내대표로 주호영 의원, 정책위의장에 이종구 의원을 합의 추대했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2009년 이명박 정부에서 특임장관을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에서는 겸직 논란을 일으키며 청와대 정무특보로 활동했다. 또 세월호 참사 당시 ‘교통사고’에 비유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 관련기사 : 주호영 “세월호는 교통사고?”.. 유가족 가슴에 또 대못

새누리당 탈당파들의 신당 추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개혁보수신당이 성공하고 싶다면 개혁과제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탈당파 역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지 않다”며 “새롭게 태어나고 싶다면 검증 가능한 태도와 정책으로 판정대에 올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 대변인은 “재벌개혁,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촛불 민심이 개혁입법으로 이어지는 데 함께 해야 한다”며 “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 ‘사회적참사 특별법’ 패스트트랙 지정, 선거연령 18세 인하, 상법 개정안 등 경제민주화 법안, 공정위의 전속고발권 폐지 관련 법안, 공수처 관련 법안, 방송법 등 언론개혁 법안이 최소한의 기준”이라고 개혁 과제들을 열거했다.

기 대변인은 “개혁보수신당의 즉각적 입장 표명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포함한 새누리당 탈당 의원 29명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집단 탈당 및 '개혁보수신당'(가칭) 창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손 대변인은 “모든 개혁 입법을 가로막아 온 새누리당의 절대 의석이 붕괴되 ‘신4당체’가 출현했다”며 “이제야 말로 국회와 정치권이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생산적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개혁보수신당이 낡은 패잔병들의 탈출선인지, 반성한 보수의 탐험선인지 지켜볼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한 태도, 박근혜 대통령이 내던져버린 경제민주화나 교육·복지·노동 등에 있어서의 적극성이 그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퇴하세요’ 이은재, ‘정유라 호위무사’ 박인숙, ‘MB 조사 방해’ 권성동이 개혁적?”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그동안 망발을 알삼던 ‘사퇴’ 이은재 의원, ‘정유라 호위무사’ 박인숙 의원, 이명박 정권 비리 조사를 온몸을 던져 막았던 권성동 의원 등이 개혁적이라고 보는 국민이 과연 있을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어차피 지금 탈당해도 대선 전이나 후에 다시 합칠 사람들”이라며 “친박과 다른 사람들이라든가 박근혜 정권 몰락에 책임이 없는 사람들이라 착각하고 기대를 걸면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개혁 보수라는 말을 쓸 자격이 없다”며 “진정한 보수는 민족주주인데 친일과 단절했는가?”라고 따져물었다. 또 “개혁은 진보의 짝꿍인데 당신들은 이명박근혜부역자들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은 “박근혜정권 탄생의 공범으로서 박근혜부역세력으로서 진짜 석고대죄 환골탈태하려면 대선후보 내지마라”며 “국가밥상 걷어찬 사람이 숟가락들고 덤비지 말라”고 말했다. 

다음은 개혁보수신당 창당선언문 전문

개혁보수신당(가칭)이 새출발을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개혁보수신당(가칭)이 오늘 새로운 길을 향해 출발합니다.

먼저 여당의 일원으로서 국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정권을 주권자의 뜻에 부응하는 정권이 되도록 만들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반성과 함께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진정한 보수의 구심점이 되고, 질서 있고 안정된 개혁을 위해 희망의 닻을 올립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사회 통합과 따뜻한 공동체 구현을 위한 국민적 열망을 담아 새롭게 깃발을 듭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진정한 보수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보수는 훌륭한 전통과 유산을 계승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칩니다.

보수는 사적인 이익 추구보다는 공적인 대의를 존중합니다.

보수는 개혁하고 변화하면서 국민의 일상을 지킵니다.

보수는 헌법에 명시된 민주공화국의 원리를 수호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법치주의를 중시합니다.

저희가 결별을 선언한 새누리당내 친박패권세력은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망각했고, 그 결과 국민의 신뢰를 잃었습니다.

국민의 절박한 외침과 진실은 외면한 채, 대통령의 불통정치에 의해 저질러진 사상 최악의 ‘헌법유린’과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을 비호하며 국민 앞에 후안무치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정치는 책임지는 것인데 친박패권세력은 자신들의 기득권 연장을 위해 어느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았고, 헌법 수호를 위한 동료 국회의원의 노력을 배신과 패륜으로 매도하며 적반하장의 행태를 보였습니다.

기득권에 매달려 반성과 쇄신을 끝끝내 거부하고, 국민으로부터 공분의 대상이 된 새누리당은 더 이상 공당일 수 없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새누리당을 망가뜨린‘친박패권주의’를 극복하고 진정한 보수정권의 재창출을 위해 새롭게 출발합니다.

대한민국의 헌법과 가치를 목숨처럼 지키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따뜻한 공동체를 실현할 새로운 보수정당을 세워 가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더불어 사는 포용적 보수, 서민과 중산층의 삶을 먼저 챙기는 서민적 보수, 부정부패를 멀리하는 도덕적 보수,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책임지는 보수가 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국민과 당원의 뜻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국민과 당원과 함께 호흡하는 ‘동행하는 보수’가 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과거에만 매달리는 수구, 사회변화를 거부하는 반동, 국민을 외면하는 권위주의를 철저히 배격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진정한 민주정당임을 선언하며 당내 민주주의부터 실천하겠습니다.

민주주의는 결과보다 절차를 중시합니다. 여러 사람의 의견이 모이는 과정에서 다소 시끄럽고 잡음이 날 수도 있지만, 그러한 과정이 민주주의를 성숙시키고 아름답게 합니다.

당내 민주주의를 위해 국민과 당원의 뜻이 실시간으로 당에 전달돼 반영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기존 정당들에서 나타난 특정인 중심의 사당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맥 중심의 정치, 지역주의 정치는 절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창당 과정과 공식 당명, 정강정책들부터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주의의 본뜻을 실현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법치주의 실천에 앞장서겠습니다.

법치의 실현이 정의의 실현입니다. 법 위에 사람이 군림하는 인치는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체제이며 정의를 무너뜨리는 체제입니다.

국민과 헌법이 대통령과 국회의원보다 위에 있는 진정한 민주공화국과 법치국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탄핵정국을 맞아 일부 세력은 법치주의의 기본 정신을 망각하고, 과격한 운동권 세력의 사고방식으로 국정을 이끌겠다는 위험천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세력은 자칫 온 국민이 피땀 흘려 발전시켜온 대한민국을 나락으로 빠뜨릴 수 있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법 앞에 평등’이라는 헌법정신을 지키고, 국가 발전과 민생을 위한 법치주의 구현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진정한 시장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진정한 시장경제는 법과 제도의 테두리 속에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경제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시장경제는 공정한 룰 속에서 꽃피울 수 있으며, 법과 제도를 유린하는 범법과 반칙이 용납되어서는 안 됩니다.

법과 원칙을 지키는 기업들은 적극 지원하되, 중견-중소기업에 대한 재벌들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엄벌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한 규칙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민주화를 추구하면서 혈연, 지연, 학연에 좌우되는 정실자본주의를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정한 시장경제는 따뜻해야하며, 공동체 속에서 이웃의 삶을 돌보는 게 바로 헌법에서 표현하는 공화주의 정신입니다.

공정한 경쟁을 장려하되 뒤처진 이들도 보듬을 수 있도록 교육, 복지, 노동 등 사회부문에서도 국민의 뜻을 반영하는 정책을 적극 발굴해 실천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안보에 투철하고 국정과 민생의 안정을 챙기는데 헌신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국체 보존을 위해 안보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입니다. 안보는 국민이며 안보무능은 국정무능입니다.

안보에 있어서는 어설프고 감성적인 접근을 배격하며, 강한 국방력만이 국가안위를 지킬 수 있다는 원칙하에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단호한 응징태세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방산비리 등 안보관련 비리는 국가반역행위 수준으로 단죄할 것입니다.

국정의 핵심은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것입니다. 정치는 직장인들의 삶이 보람 있고, 가족들의 나들이가 평안하며, 어린이들이 밝게 웃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개혁보수신당은 국민의 불편 사항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일상 하나하나까지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개혁보수신당은 대한민국의 진짜 보수세력을 모아 보수의 적통을 이어가며, 대한민국에 변화와 희망의 싹을 틔우겠습니다.

새누리당을 허문 자리에 따뜻한 공동체를 실현할 진정한 보수정당의 새로운 집을 짓겠습니다.

대한민국을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으로 끌어올린 보수의 진정한 힘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보수를 지지하는 분들이 당당하고 떳떳하게 보수임을 말할 수 있도록. 보수 가치를 바로 세우는 공당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가는 길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불행을 민주주의 발전과 국가혁신의 계기로 만드는 유일한 길이 될 것입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진짜 보수의 길에 동참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손을 잡고, 창조적 개혁을 통해 한국 정치의 새로운 장을 열어 나가겠습니다.

진짜 보수 세력의 대선 승리를 위해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개혁보수신당은 어떠한 기득권의 성도 쌓지 않고 뜻을 같이하는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에게 문을 활짝 열겠습니다.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흔들림 없이 전진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6년 12월 27일

새로운 대한민국, 새로운 보수정당 건설을 다짐하며

분당 참여 의원 명

▣ 가나다순

강길부 권성동 김무성 김성태 김세연

김영우 김재경 김학용 박성중 박인숙

여상규 오신환 유승민 유의동 이군현

이은재 이종구 이진복 이학재 이혜훈

장제원 정병국 정양석 정운천 주호영

하태경 홍문표 홍일표 황영철 (김현아-비례대표 참조)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