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범 김기춘‧조윤선 고발한다”

기사승인 2016.12.10  15:50:13

default_news_ad1

- 靑, ‘부산국제영화제-다이빙벨 논란’ 적극 개입…“BIFF, 대정부투쟁 나서야”

문화예술계가 ‘블랙리스트’ 작성 주범으로 지목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6명을 특별검사에 고발하기로 했다.

문화예술단체는 오는 12일 오전 10시30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현 조윤선 문체부 장관, 김종덕 전 장관 등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죄로 특검에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박근혜정부의 문화정치공작의 각종 정황이 드러나 있다”면서 “특검은 블랙리스트 사태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미지출처=전국언론노동조합>

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청와대가 부산국제영화제(BIFF) 사태와 ‘다이빙벨’ 논란에 적극 개입한 정황도 담겨있다.

<관련기사 ☞ 靑 “다이빙벨 상영시 수사”.. 이용관 ‘먼지털이’ 수사와 연관?>

[고발뉴스 팟캐스트] ☞ 12.2 이상호, 청와대 다이빙벨 대책회의 폭로

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자, 영화계 내부에서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종국 <씨네21> 편집위원은 9일 “각종 증거에도 대정부 투쟁할 수 없다는 부산국제영화제의 궤변”이란 제목의 칼럼을 통해 ‘부산영화제가 박근혜 정권 규탄대회와 시국간담회 등에 적극 참여해서 한목소리를 내달라는 문화예술계의 요청을 단박에 거절했다’면서 “부산영화제 집행부의 한 고위 인사는 ‘그럼 부산영화제가 대정부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말이냐?’고 되물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전 비서실장이 직접 개입해서 부산영화제 탄압을 지휘한 구체적인 근거까지 나왔는데도, 정부를 비판하고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전 국민 저항운동에 부산영화제는 동참할 수 없다는 것은 무슨 궤변인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특히 “김동호 부산영화제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지 않는 영화계도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든 장본인이 당시 김동호 위원장 휘하의 문화융성위원회 (차은택)위원이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동호 이사장은 그 자리에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부산영화제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하며, “김동호 이사장은 부산영화제의 구원 투수가 아니다. 부산시와 정부(권)에서 내세운 마무리 투수였다”고 비판했다.

조 위원은 “부산영화제의 정상화는 김동호 이사장의 퇴진으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이용관의 명예회복’을 운운하며 김동호 이사장에게 이토록 관대한 영화계는 비겁하다”고 꼬집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