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靑 “다이빙벨 상영시 수사”.. 이용관 ‘먼지털이’ 수사와 연관?

기사승인 2016.12.02  17:18:02

default_news_ad1

- 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 “BIFF, 다이빙벨 상영시 죄책(罪責)‧수사”

청와대가 부산국제영화제(BIFF) 사태와 ‘다이빙벨’ 논란에 적극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언론노조는 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분석, “(부산영화제가)다이빙벨을 상영할 경우 수사에 착수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고발뉴스 팟캐스트] ☞ 12.2 이상호, 청와대 다이빙벨 대책회의 폭로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단체는 2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수석의 비망록을 통해 드러난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및 문화검열 정황을 폭로했다.

비망록 분석 결과, 김영한 전 수석이 2014년 9월 5일에 작성한 메모에서 청와대가 당시 국회 교문위 간사였던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에게 “국감장에서 성토를 당부”한 정황이 발견됐다.

   
▲ <이미지출처=전국언론노동조합>

실제 당시 국감에서 새누리당 김회선, 박대출, 서용교 의원 등은 부산영화제의 다이빙벨 상영을 강하게 성토했다.

박 의원은 “다이빙벨 상영이 국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다”며 “국고 지원을 하는 영화제에서 상영하는 게 맞는지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용교 의원 또한 “작품성 없는 영화들이 흔히 쓰는 게 ‘노이즈 마케팅’ 수법”이라며 “‘다이빙벨’은 그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靑, 다이빙벨 상영시 수사 착수 지시”

비망록에는 다이빙벨 상영 이전부터 ‘상영시 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시와 ‘상영시 수사’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언론노조가 공개한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는 영(領)으로 표기된 박근혜 대통령과 장(長)으로 표기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등장한다.

김기춘 전 실장은 당시 부산영화제 개막일인 10월2일 ‘다이빙벨’을 예로 들며, “문화예술계의 좌파 각종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할 것)”을 직접 지시, 또 상영 이후인 10월 22일에는 영화 배급을 의식해 “대관료 등 자금원 추적”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언론노조는 추정했다. 다음날인 23일 메모에는 ‘다이빙벨’ 배급사인 “시네마달 내사”가 적혀있다.

   

 

   
 
   

다이빙벨 상영 이후인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정부 지원금이 반 토막 났고, 감사원이 고강도 감사를 벌여 같은해 12월 부산시의 고발과 함께 검찰도 고강도 수사를 진행했다. 결국 이용관 전 위원장은 재판에 넘겨졌다.

이 전 위원장이 재판에 넘겨진 혐의는 개인 편취나 착복이 아닌 ‘편법 집행’ 단 한건이다. 이에 대해 법원은 지난 10월 26일 이 전 위원장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 <사진제공=뉴시스>

부산일보 “최순실게이트 연루자들, 다이빙벨 상영중단 종용”

앞서 지난 20일 <부산일보>도 정치권과 문화계의 증언을 인용,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로 정치적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때마침 부산국제영화제가 이 사건을 다룬 ‘다이빙벨’을 초청하자,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최순실 게이트’ 연루자들이 나서 ‘다이빙벨’ 상영중단을 종용했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BIFF의 한 관계는 <부산일보>에 당시 개막 한 달을 앞둔 9월 2일 기자회견을 통해 ‘다이빙벨’을 포함한 상영계획을 언론에 공개한 후 “다이빙벨 상영 취소 압박이 도처에서 들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당시 실세로 알려진 문체부 김종 2차관이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할 경우 국고지원 삭감과 감사 등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주장을 했다고 관련 사례를 들었다.

뿐만 아니라, 최순실의 최측근인 차은택씨도 청와대 등을 통해 ‘다이빙벨’ 상영중단 압력을 가해왔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난 27일 구속된 차은택씨의 변호인인은 “(최순실 씨가)‘어디를 좀 찾아가 봐라’ 해서 가봤더니 거기가 청와대 비서실장 공관이었고 거기서 김기춘 비서실장을 만났다”며 “2014년 6월인가 7월경에 차은택, 김종 차관, 당시 정성근 문화체육부 장관 내정자를 김기춘 비서실장 공관에서 만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차씨는 2014년 8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당시 문화융성위원장은 김동호 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이었다.

[고발뉴스 팟캐스트] ☞ 12.2 이상호, 청와대 다이빙벨 대책회의 폭로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