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겨레․동아 “조윤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

기사승인 2016.11.09  15:35:27

default_news_ad1

- 조윤선 “사실무근” 법적대응 예고…문성근 “이것만으로도 탄핵 사안”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하지만 9일 <동아일보>는 “청와대가 이념 성향에 따라 예술인을 분류한 명단을 문체부에 내려 보냈고, 이에 따른 예술인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는 이유로 차관이 바뀌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해 <한겨레> 보도에 힘을 실었다.

복수의 문체부 전․현직 공무원은 “2014년 중반부터 청와대가 문화계 인사들을 이념 성향으로 분류한 명단을 문체부 예술국에 내려 보내 좌파 인사에 대한 지원을 못하도록 했다”며 “하지만 이 역할을 담당해야 할 당시 박민권 1차관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올 2월 돌연 물러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을 통해 좌․우파 문화계 인사 명단이 내려왔는데 교문수석실에선 정무수석실을 통해 받았다고 설명했다”며 “정무수석실 내 국민소통비서관 라인이 실무작업을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문체부의 한 간부는 <동아>에 “청와대에서 받은 명단 중 특히 좌파로 분류된 예술인이 9000여 명이나 돼 지원을 금지하기가 쉽지 않았고 실효성도 크지 않았다”며 “당시 업무를 담당했던 한 사무관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턱이 빠지기도 했다”고 전했다.

“조윤선,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과 교감 아래 명단 작성”

앞서 지난 7일 <한겨레>는 문체부 전직 당국자가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 및 전달 경위에 대한 확인 작업 결과) 조윤석 수석과 정관주 국민소통비서관이 작성을 주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과의 교감 아래 명단 작성 작업을 벌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다른 전직 문체부 관계자는 “2014년 여름 개략적으로 명단을 작성한 (블랙리스트) 몇 장이 내부 연락망을 통해 문체부로 전달됐으며, 이후 11~12월 수차례 메일로 추가 리스트 명단이 내려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당시 세월호 사건을 다룬 다큐영화 <다이빙벨>의 부산영화제 초청 불허 논란과 광주비엔날레에서 홍성담 작가의 박근혜 대통령 풍자화 전시 불허 파문 등으로 문화예술계의 시국 이슈가 쟁점화 되는 상황에서 반정부적 예술인들을 어떤 식으로든 통제해야 한다는 의도가 (블랙리스트 작성)배경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황교안 국무총리의 모두발언을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하지만 조윤선 장관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세월호 사고 직후 정무수석이 돼 세월호 국정조사를 받느라 정신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조 장관과 정 차관은 <한겨레> 보도와 관련 문체부를 통해 “‘문체부 전직 당국자’ 및 ‘다른 전직 문체부 관계자’ 등 익명의 취재원을 내세워 마치 소위 ‘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을 조윤선 장관과 정관주 차관이 주도한 것처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명백한 오보”라고 강력 부인했다.

그러면서 해당 보도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정정 보도 청구를 포함한 법적 대응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보도에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공연기획자 탁현민 씨는 SNS에 “조윤선 장관님. 제가 무얼 그리 잘못했다고 밥줄을 끊으시고, 4년을 낚시만 하게 만들어 놓으셨나요. 너무 하셨어요. 덕분에 기술 하나는 익혔지만 말입니다”라는 글과 함께 생선 사진을 올렸다.

   

배우 문성근 씨는 “이것만으로 탄핵사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청와대 공식문서가 아닌 메일 등으로 문체부에 리스트를 전달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 “조윤선씨가 불법인거 알고 했다는 증거”라며 “검찰은 당장 수사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문화예술인 죽이기 앞장선 홍위병이 문체부 장관?”

더불어민주당도 논평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이 사주하고 조윤선 장관이 주도한 ‘박근혜․최순실판 매카시즘’이 자행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조 장관은 당장 사퇴해야 한다”며 “문화예술인 죽이기에 앞장섰던 홍위병이 문화체육부 장관에 앉아있다는 건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되기 어렵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박경미 대변인도 “박 대통령이 문화 융성과 한류를 홍보하는 뒤편에서 문화예술 영역을 억압하고 탄압하려 했다면 절대 묵과할 수 없다”며 “이로써 박 대통령이 스스로 답해야 할 문제가 또 하나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