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백남기 죽인 경찰, 추모마저 방해…‘분향소 사전 차단’ 문건 들통

기사승인 2016.09.28  09:53:14

default_news_ad1

- 표창원 “警, 기획적으로 분향소 설치 막으려해…최소한의 예의도 저버려”

백남기 농민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찰이 추모마저도 방해하려 한 것으로 드러났다. 故 백남기 농민 분향소 설치를 사전에 차단하라는 지침을 전국 지방청에 하달한 것.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27일 공개한 ‘백남기 농민 사망에 따른 지역별 분향소 설치 등 대비 철저 지시’라는 제목의 경찰청 업무연락 문서에 따르면, 경찰은 백남기 농민이 사망한 지난 25일 분향소가 설치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 문서에는 관할 행정청과 관리자(소유주)측에 관련 내용을 사전 고지해 시설관리권 차원에서 자체 인력 동원과 장소 선점을 하도록 조치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뿐만 아니라, 폭력 등 불법행위 발생 시 대비경력이 적극 개입하고 불법행위자는 현장 검거하는 등 엄정 대응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 경찰청이 전국 지방청에 하달한 ‘백남기 농민 사망에 따른 지역별 분향소 설치 등 대비 철저 지시’ 문건 <사진=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실 제공>

표창원 의원은 “경찰이 시민들의 순수한 추모마저 불법으로 간주해 기획적으로 분향소 설치를 막으려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는 고인과 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저버린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경찰청이 이러한 내용을 지방청에 하달하면서 공문 형태가 아닌 업무연락 형태를 취한 것은 공식적인 전자문서 시스템에 기록을 남기지 않기 위한 편법으로 추측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어제(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지방경찰청 앞 동백광장에서 故 백남기 농민 사망과 관련해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준비하던 민중총궐기 부산준비위원회 관계자가 경찰에 연행됐다.

<한겨레>에 따르면, 민중총궐기 부산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지금까진 청사 바로 앞에서 기자회견을 해도 경찰이 별다른 제지를 하지 않았다”며 “故 백남기 농민에 대한 기자회견 때문에 경찰이 예민하게 나서는 듯하다”고 말했다.

반면, 연제서의 한 관계자는 “경찰 경비과에서 질서유지선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를 지켜 질서유지선을 재설치 해야 하는데, 해당 관계자가 직접 걷어냈기 때문에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현행범으로 체포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