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백남기씨 끝내 사망…“국가폭력 사과없이 강제부검 노려”

기사승인 2016.09.25  15:16:30

default_news_ad1

- SNS 추모‧정권 규탄…주진우 “유가족, 경찰에 아버지 빼앗길까 두려워해”

   
▲ 지난해 11월14일 저녁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백남기 농민이 차벽에 밧줄을 걸고 당기던 중 경찰의 물대포를 직사로 맞고 쓰러져 있다. 코피를 흘리며 쓰러진 그는 뇌진탕 증세를 보였고, 아스팔트에 누워있다가 구급차로 호송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해 11월 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직사로 맞아 의식불명된 농민 백남기(69)씨가 25일 끝내 사망했다. 사고 발생 317일째 되는 날로 검찰 수사는 지지부진한 상태이며 정부와 경찰은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

백남기 대책위에 따르면 백씨는 이날 오후 2시 15분경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숨을 거뒀다.

가족들은 의료진의 ‘위중한 상태이다, 중환자실을 떠나지 말라’는 의견에 따라 전날부터 병실에서 백씨를 지켰다.

백씨의 위독 사실이 전해지자 전날 경찰은 장례식장 앞엔 사복경찰 100여 명, 병원 건물 안에도 10여 명을 투입해 대기했다. 가족들과 대책위는 경찰의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SNS에서는 끝까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은 경찰과 박근혜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와 함께 고인의 명복을 비는 글이 잇따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의 충격과 아픔과 고통과 슬픔을 함께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최고 책임자의 사과와 엄정한 수사를 통한 책임 규명 및 처벌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11월 경찰 물대포에 맞고 쓰러져 의식을 찾지 못하고, 끝내 진실을 보지 못했다”며 “책임자의 사과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국민의 아픔에 등 돌리는 국가는 국민에게 의무를 물을 수 없다”며 “국가는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지 국민 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기억하는 것은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며 “물대포로도 막을 수 없는 진실을 밝히고 기억해야 한다”고 중단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부당한 공권력행사에 의한 죽음인데도 대통령, 경찰청장, 누구의 사과도 없었다”며 “설령 정당한 공권력 행사였다 해도 사과해야 할 일이다.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 그게 국가가 할일 아닌가요”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분의 죽음에 우리 모두가 죄인”이라고 슬픔을 표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라며 “무고한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 놓고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이 정권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또 “가족 동의 없는 부검에 반대한다”며 “서울대병원으로 급히 달려가겠다”고 밝혔다.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경찰은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시신을 부검하겠다고 한다”며 “가족은 슬퍼할 자격조차 없다. 유가족들은 경찰에 아버지를 빼앗길까 하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주 기자는 “서울대병원은 현재 경찰이 장악한 상태”라며 “어제보다 세배는 많이 보인다”고 말했다.

백남기대책위원회도 “원남사거리 등 각지에서 모이는 병력 확인되고 있다, 농성장쪽 후문 입구 통제하고 있다, 창경궁 앞 암병원 센터 입구도 경찰병력이 봉쇄하고 있다”며 “경찰 폭력으로 진실을 은폐하려 한다”고 실시간 상황을 전했다.

백찬홍 씨알재단 운영위원은 “박근혜 정권이 유가족들의 반대에도 강제부검을 노리고 있다”며 “즉 사망원인이 분명한데도 시신탈취와 부검을 통해 사태를 호도한 뒤 정권에 대한 분노와 반대투쟁을 무산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부검 강행의 의도를 주장했다. 그는 “이 정권은 어디까지 갈 것인가”라고 규탄했다.

오전 백남기대책위 기자회견에서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정부의 부검 강행 조짐에 대해 “발병 원인이 명백한 환자에게 부검을 운운하는 것은 저의가 있다”며 “무엇보다 가족들이 원하지 않는다, 의료윤리적으로 적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