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 언제 그칠까?”

기사승인 2016.09.04  10:43:09

default_news_ad1

- “공무원노조 탄생에 국가적 변란 일어날 것처럼 떠벌이던 <조선>”

‘공장 가서 미싱할래, 대학 가서 미팅할래?’

지금은 사라졌지만 몇년 전만 해도 이런 급훈이 버젓이 흑판 위에 교훈과 나란히 걸려 있었다. 노동자는 현대판 노예인가? 교사를 노동자라고 했을 때 학부모들을 비롯한 보통사람들은 ‘교사가 노동자라니...’하며 이해 못하겠다는 태도였다. 다른 나라는 교사뿐만 아니라 대학교수노조도 있고 경찰노조까지 있는데.. 우리는 노동자라면 ‘천한 것들’이라는 인식이 머리 속 깊숙히 배겨 있었다.

2002년 3월 23일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으로 간판을 바꿔 새로 탄생했다. 당시 창원에서 노동자들에게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했던 대학에 계시던 임영일 교수님과 지역의 전교조 선생님 그리고 진보적인 지역주민들의 도움으로 노동사회교육원을 설립 운영했던 일이 있다. 교사도 그렇지만 공무원들도 ‘우리도 노동자다’며 깃발을 세운 게 벌써 14년 전의 일이다.

   

전교조에 비할 수는 없지만 공무원노조에 대한 탄압은 상상을 초월했다. 전교조는 1989년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출범한 후 1999년에 가서야 합법 승인받았으며, 공무원 노조는 2002년 전공노(전국공무원노동조합)가 결성되고 2009년 합법화됐다. 이를 지켜 본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이 나라 정부에는 공식적인 위계를 따르는 공무원 조직이 따로 있고, 공무원노조가 조종하는 별도 명령계통의 공무원 조직이 또 하나 생기는 셈이다. 공식 위계조직은 정부·여당이 하는 일을 집행하는 조직이고 공무원노조 조직은 정부·여당이 하는 일을 방해하고 비난하고 공격하는 조직이 된다. 이런 나라, 이런 정부가 온전히 돌아가겠는가”라며 통탄했던 사설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

전교조가 설립되면 나라가 망할 것처럼 방정을 떨던 언론 그리고 공무원이 노조가 생기면 마치 국가적인 변란이 일어날 것처럼 떠벌이던 찌라시 언론들... 전교조를 비롯해 공무원노조가 그동안 우리 사회를 얼마나 민주적인 사회,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했는지를 부정할 수 있는가? 해직자 420명을 낸 공무원노조는 2004년 10월 노무현 대통령이 파업권을 배제한 노동 2권으로 절름발이 노조를 합법화시켰다. 3천명을 징계하고 420명을 파면·해임한 결과 태어난 탄생이다.

   
▲ 2013년 12월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기관 대선개입, 박근혜 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공무원 설문조사 결과 발표' 및 '공무원노조 공안탑압 저지와 공직사회 개혁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국민리포터 ‘김용택’ 블로그 바로가기

국민리포터 김용택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