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수단체 간부, ‘유령계정’ 동원 세월호 여론조작 정황

기사승인 2016.07.26  12:42:15

default_news_ad1

- 野 “국정원 대선개입방식과 매우 유사…배후세력 밝혀내야”

세월호 참사와 관련 SNS상에서 부정적인 여론을 확산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게시물 양을 늘리는 활동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보수단체 간부가 이른바 ‘유령 계정’을 동원해 부정적 여론을 조장한 정황이 드러났다. <관련기사 ☞ 세월호에도 ‘댓글부대’ 창궐.. “특검으로 배후 밝혀야”>

앞서 세월호 특조위는 한국인사이트연구소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한 명의 ‘조장 계정’이 유가족을 폄훼하거나 특별법 제정을 반대하는 글을 올리면 수십 개의 ‘조원 계정’이 이 글을 일제히 리트윗(RT)하는 방식”으로 부정적 여론 확산이 이뤄졌다고 25일 밝혔다.

조원 계정은 파악된 것만 96~97개 정도다. 특히 이 조원 계정들은 모두 지난 대선에서 ‘댓글부대’로 활동한 국정원 직원들이 이용한 것으로 알려진 ‘트윗텍’이라는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한겨레21>은 ‘조장 계정’의 주인이 현재 한 보수단체 간부를 맡고 있는 A씨였다고 보도했다.

A씨가 일하고 있는 단체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200여 개 보수단체들이 종북척결과 자유로운 기업활동, 헌법적 가치수호 등을 목표로 만든 연합조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21>에 따르면, A씨의 트위터 계정은 지난 대선 기간 이른바 ‘십알단’ 표시를 달고 활동하는가하면, 지난 대선에서 인터넷 여론 조작에 나선 것으로 확인된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 김모씨의 글을 종종 리트윗했다. 2011년 11월부터 2012년 7월까지 A씨가 국정원 직원 김씨의 글을 리트윗한 것은 총 21차례였다.

   
▲ <사진제공=뉴시스>

해당 의혹에 대해 A씨는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여러 계정을 사용해 글을 올린 것이 맞다”고 시인했다.

하지만 여론 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보조계정을 사용해도 여론을 조작할 만큼의 확산력은 없다”며 “특히 게시글이 5만여 명에게 노출됐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소설”이라고 주장했다.

또 트위텍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2014년 당시 인터넷상에서 정부책임론을 주장하는 글들이 폭포수 같이 쏟아져 내 글은 주목받기가 어려웠다”며 “그런 글에 화가 나기도 했고, 내 글이 좀 더 오래 남을 수 없을까해서 (트위덱을 이용)했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참사 여론조작 의혹에 대해 “세월호 참사의 수습과 대책 마련의 주체인 박근혜정부는 과연 누가 어떤 목적으로 이와 같은 여론조작을 실시했는지에 대해 그 배후세력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이는 지난 대선과정에서 국정원의 대선개입방식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에서 또다시 국가권력기관이 개입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도 같은 날 의원총회에서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이런 사건을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이 검찰”이라며 “과연 얼마나 어떻게 수사를 할 것인지 국민의당은 냉철한 눈으로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