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더민주 “성주 검거, 공안정국식 대처법…대비 안한 국무총리가 더 문제”

기사승인 2016.07.18  11:20:31

default_news_ad1

- 이준석 “감금? 예상 안하고 갔다면 의아한 것…여러 회피 방법 있었을 것”

   
▲ 황교안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6·25전쟁 납북피해진상규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황교안 총리 계란‧물병 세례, 감금 논란과 관련 성주 군민에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것에 대해 18일 “구태의연한 과거 공안정국을 연상시키는 너무나 뻔한 낡은 대처법”이라고 비판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 부재 시 국정을 책임져야 하는 국무총리가 최소한의 대비책과 대응방안도 없이 일정을 수행했다는 자체가 더 심각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기 대변인은 “이는 박근혜 정부 국가관리 능력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안일하고 나태한 정부 대처가 불행한 폭력 사태가 벌어지는데 한몫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데도 정부는 시위대에 대한 수사로 책임을 무마하려고 한다”면서 “갈등의 조정자여야 할 정부가 갈등을 조장하고 나선 셈”이라고 비판했다.

기 대변인은 “정부는 엄중처벌에 앞서 성주 군민의 심정부터 살피라”며 “사상 초유의 국정공백 사태를 초래한 경찰과 경호 책임자들도 엄중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황교안 총리 감금 논란과 관련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그런 거 예상 안하고 갔다면 의아한 것”이라며 “충분히 예상 범위에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애초에 그 시간을 쓰려고 갔을 것”이라며 “가볍게 가는 것보다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오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일정 부분은 시간 쓰고 오려고 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는 “제 생각에 총리가 회피하려고 했다면 버스가 들어가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회피할 길이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데 군민들이 집결했다는 걸 알고도 진입한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일각에서 예측하는 것처럼 아주 돌발적인 상황으로 감금이 일어나고 이런 것은 아닐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외부인 논란에 대해선 이 전 비대위원은 “100% 외부 인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집회 발언을 보면 참외농사 짓던 고장에서 나올 수 있는 용어들이 아닌 것들이 많다. 예를 들면 ‘남쪽과 우리가 싸우려는 것이 아닙니다’라든지”라고 의구심을 보였다.

그는 “여기서 우리라는 것은 주어가 누구입니까? 우리가 남쪽인데 지금”이라며 “이런 것처럼 또 한쪽 이념에 경도된 사람들이 거기에 가서 조장하는 부분도 없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