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주 주민들 ‘朴 대형걸개사진’ 철거…초등1년, 어머니와 군청앞 ‘피켓 시위’

기사승인 2016.07.14  17:10:15

default_news_ad1

- 김항곤 군수 “중차대한 국가적 행정행위를 동의없이 진행…불법‧원천무효”

   
▲ 14일 경북 성주의 사드 배치 확정에 항의해 군청 현관에서 농성중인 김항곤 군수가 땀을 닦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경북 성주 배치에 대해 김항곤 경북 성주군수는 14일 “사드 배치라는 중차대한 국가적 행정행위를 성주군민들의 동의없이 진행할 수 있느냐, 불법이자 원천무효”라고 말했다.

3일째 군청 현관에서 단식투쟁 중인 김 군수는 이날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지자체는 공장 하나가 들어와도 인근 주민들의 동의를 얻는다”며 이같이 성토했다.

김 군수는 사드 배치는 “‘성주가 죽느냐 사느냐’라는 생존권 차원의 문제”라며 “철회가 어렵다면 재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사드가 성주군에 배치될 경우 땅값 하락은 물론 참외도 안팔리고, 공장이 안들어 오고, 피해를 우려한 주민들이 외부로 빠져나가면 성주는 그야말로 망하게 된다”고 말했다.

전날 230여명의 성주군민들이 국방부를 항의방문한 것에 대해 김 군수는 “해당 장관이 사드가 배치될 현장에 한번도 내려와 보지도 않고 어떻게 중대한 문제를 책상에서 결정할 수 있느냐”며 “장관에게 항의의 뜻을 충분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원점 재검토를 전제한 뒤 “사드를 불가피하게 성주에 가져다 놓으려면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해 달라, 장관이 현장실사를 거쳐 왜 성주가 적격지인지, 어느 정도 안전한지 등을 증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레이더 100m 밖은 안전구간”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김 군수는 “이론상일 뿐 누구도 증명한 것이 아니지 않느냐”며 “그것을 믿을 수 있도록 국방부에서 증명해 보라”고 강한 불신감을 보였다.

한편 고령박씨 집성촌인 경북 성주군 선남면 성원1리 주민들은 이날 마을회관 내실에 걸려 있던 박근혜 대통령의 대형 걸개 사진을 철거했다. 

박 대통령도 고령박씨로 성주군 선남면 성원리에는 박 대통령의 선영이 있다. 성원리는 사드를 배치할 성주읍 성산리 공군 호크 미사일 부대 바로 옆에 있다. 

   
▲ 14일 고령박씨 집성촌인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원1리 주민들이 '성주 사드 배치'에 반발해 마을회관 내실에 걸려있던 박 대통령의 대형 걸개 사진을 뜯어내고 있다. 이 마을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5대조 산소가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뉴시스>에 따르면 성원1리 주민들은 사드 배치 결정에 반발해 마을회관에 걸려 있는 약 2m 길이의 박 대통령 대형 걸개 사진을 뜯어냈다.

주민들은 ‘지난 대선 마을 사람은 전부 박근혜 대통령을 찍었지만 이번 사드 배치로 섭섭하다,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주군청 앞에서는 주민들의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14일 오전 한 주민은 아들과 함께 피켓 시위에 나섰다. 그는 “내 아이 생명을 위협하는 사드를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어머니와 함께 나선 김 아무개군은 “저는 성주성주초등학교 1학년 김ㅇㅇ입니다. 성밖숲에서 뛰어놀고 싶어요. 사드가 무서워요”라고 적은 피켓을 목에 걸었다. 

   
▲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이 지난 13일 경북 성주군 성산읍 성산포대로 최종 결정나자 시민단체와 성주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4일 오전 성주군청 앞에서 한 주민이 어린아이와 함께 '내 아이 생명을 위협하는 사드를 결사 반대한다'는 피켓을 목에 걸고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14일 오후 경북 성주군청 앞에서 사드배치 반대 구호를 외치던 한 어머니와 딸이 무릎을 꿇고 사드배치 철회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경북 성주가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 배치지역으로 확정 발표된 13일 오후 경북 성주군청 주차장에서 학생들이 성주 사드배치 반대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