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부, 탈북 종업원 외부접촉 차단 ‘철저’.. 유엔 면담요청도 거부

기사승인 2016.07.08  11:41:55

default_news_ad1

- 장경욱 “종북몰이 정권, 사면초가 위기 봉착…유엔은 종북몰이 안 먹혀”

정부가 ‘탈북’ 종업원들에 대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면담 요청까지 여러 차례 거부한 것으로 드러나 정부의 탈북 종업원 외부접촉 차단 이유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8일 <한겨레>에 따르면, 익명을 요청한 한 북한인권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고위급과 서울에 있는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한국 정부에 북한식당 종업원들을 만나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접견 요청이 있었으나 유관부처를 통해 당사자인 종업원들이 접견을 원치 않는다는 뜻을 전해와 요청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또 국가정보원은 “외교부에 확인하라”며 관련 사실 확인을 거부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 북한에서 집단 탈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총선 직전인 지난 4월 7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사진은 국내 모처의 숙소로 향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통일부/뉴시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탈북’ 종업원과 북한 가족 면담 등을 추진하며 비공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한겨레>에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께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관계자가 평양을 방문해 탈북 종업원 ‘유인납치’를 주장하는 가족들을 면담 조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의 장경욱 변호사는 SNS를 통해 “종북몰이 정권이 사면초가의 위기에 빠졌다”고 촌평했다.

장 변호사는 “민변 종북몰이 기세로 유엔도 종북몰이 해야 하는데 그게 통하지 않거든요”라며 “종북몰이는 분단 트라우마에 갇힌 국내용이라서 해외에서는 통하지 않는 게 단점”이라며 이 같이 꼬집었다.

그러면서 “자꾸 진실을 가두려하면 정권이 폭삭 망할 것 같아 걱정”이라며 “이제 어떻게 하나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런가하면 <뉴스타파> 최승호 PD는 ‘북한 종업원들이 접견을 원치 않는다’는 외교부의 주장에 대해 “북한 종업원들은 국정원이 심어주는 정보에 따라 판단을 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조작된 정보를 주면 잘못된 답변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