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통령의 7시간’ 조사 보류하자고?…“그게 핵심! 철저히 조사해야”

기사승인 2016.06.15  16:37:32

default_news_ad1

- 유경근 “朴 7시간 행적, 사생활 조사 아냐…野, 여당과 똑같은 논리 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영춘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세월호 특조위의 조사대상에서 ‘박근혜 대통령 7시간 행적’을 제외하자고 제안하자, 세월호 유가족들은 “야당 농해수위장이 여당과 똑같은 논리를 펴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김영춘 위원장은 15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년 6개월 동안 청와대를 중심으로 이 문제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단계적으로 생각해서 대통령에 대한, 또 청와대의 체계에 대한 조사는 나중으로 미루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여당이 조사특위 시한 종료를 제일 원하고 있는 만큼 일단 청와대 조사는 보류하자는 취지”라고 부연하며 다만, “유가족의 동의가 없다면 우리도 어쩔 수 없다. 유가족 주장을 대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 7시간 행적’을 세월호 특위 진상조사 대상 범위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해명한 것이다.

   
▲ <사진제공=뉴시스>

14일 김영춘 위원장은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진상조사와 책임자 문책, 재발 방지가 특위의 목적이라고 하면, 지금 대통령과 청와대가 아주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청와대와 관련된, 대통령과 관련된 행적 조사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배제하고 진상조사의 범위를 정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유경근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국민일보>에 “우리는 ‘대통령의 7시간’ 등 사생활을 조사하겠다고 요구한 적이 없다는 걸 분명히 하고 싶다”며 “이는 특조위 내에서 여당 추천위원들이 말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사고‧구조 과정에서 컨트롤타워가 어디인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를 알고 싶다”며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가 됐는지, 과정에 문제는 없었는지 알고 싶다. 분명 누군가 잘못 보고했고, 이상하게 작동이 잘못됐는데 이게 누구 잘못인지 들여다봐야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보상 대통령 행적을 공개하기 어려울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그런 부분은 충분히 협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영춘 위원장의 해명에도 온라인상에서는 질타가 쏟아졌다.

아이디 ‘ma***’는 “의문의 7시간은 사적인 시간이 아니라 공적인 시간이다. 공무를 봐야 하는 시간이란 말이다. 당연히 분단위로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네티즌 ‘아들***’도 “당신이 말한 ‘사고의 경위, 구조실패의 경위’를 밝히는데 있어 최종 책임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어디서 무얼 했는지 밝혀야 하는 게 핵심”이라고 질타했다.

   

 

   
   

 

   

 

   

이 밖에도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마라. 7시간 행적도 조사하라는 게 국민의 뜻이다”, “회사에서 7시간동안 비워봐라 뭔 일 생기나”, “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이 7시간 동안 뭘 했는지 알 권리가 있다”, “세월호 진실 밝히라고 다수당 만들어준 것 아닌가?”, “대통령 7시간, 청문회 해라”, “이재명 시장 조사하는 건 되고 박근혜 대통령은 안 되냐?”, “남북대화록도 공개했으면서 철저히 조사해야”, “그게 핵심인데 왜 보류하냐?”는 등 비난이 쏟아졌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