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영화계 “서병수 사과‧정관개정이 우선…보이콧 철회 없다”

기사승인 2016.06.08  10:47:08

default_news_ad1

- 온오프라인서 이용관 명예회복 움직임.. “檢 기소, 합법으로 가장된 치졸한 폭력”

김동호 조직위원장 선임 이후 영화제 보이콧 철회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였던 영화계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전 정관개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있다.

김동호 조직위원장은 영화계의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여 “올해 영화제가 개최되기 전에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정관개정을 마무리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위원장은 정관개정은 “선언적 의미에 불과해 중요하지 않다”며 ‘올 영화제를 개최하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영화제 독립성 확보를 위해 정관 개정이 우선’이라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상반된 견해를 보인바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복수의 영화계 인사들은 “지난 1일 영화단체 대표자들과 김동호 조직위원장,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만난 자리에서 김 조직위원장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정치적 탄압으로 강제 해임당한 것에 다름없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 명예회복과 관련해 가시적 조치를 요구한 영화인들의 의견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이 수긍하는 뜻을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오마이뉴스>는 “관건은 서병수 부산시장이 이를 수용할지의 여부”라며 “서 시장은 김동호 조직위원장 선임으로 부산영화제 사태의 책임에서 빠져나가려 했으나 흔들리던 영화계 대오가 다시 하나로 모이면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된 정관개정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올해 부산영화제 파행에 전적인 책임을 (서병수 시장이)감당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검찰이 지난달 이용관 전 BIFF 집행위원장 등 4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자, 영화계 안팎으로 검찰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무리하게 기소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현재 오프라인에서는 이 전 위원장 명예회복을 위한 탄원서명 운동이 진행되고 있고, 온라인상에서도 영화계 인사들을 비롯해 이 전 위원장이 교수로 재직한 바 있는 경성대학교 동문들의 응원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 지난 5일 부산 서면 부전도서관 옆에서 경성대 동문들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위한 탄원서명을 받고 있다. <이미지출처=페이스북 페이지 ‘힘내라 이용관’>

경성대 동문 황모씨는 페이스북 페이지 ‘힘내라 이용관’을 통해 BIFF 사태를 국가폭력으로 규정하며 “이용관 집행위원장 기소 또한 합법으로 가장된 치졸한 폭력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단지 영화제를 지키려고 했던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그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이제 대한민국 예술표현의 자유를 지키는 선봉에 서 버렸다”며 “그를 지키는 일은 우리사회의 양심의 자유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