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동호, BIFF 정관개정 중요치 않다?…영화계 분열 큰 불씨 되나

기사승인 2016.05.26  12:46:20

default_news_ad1

- 영화계 “영화제 치르고 지켜보자” vs “독립성 확보 없인 보이콧 철회 불가능”

   
▲ 24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임시총회에 앞서 서병수(가운데) 시장과 김동호(왼쪽) 부산영화제 신임 조직위원장 내정자,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만나 성공적인 영화제 개최를 다짐하고 있다. 앞서 서 시장은 영화제와의 갈등 해결을 위해 조직위원장직을 민간에 이양하기로 했고, 이날 열린 임시총회에서 조직위원장직을 민간으로 이양한다는 내용으로 정관이 개정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4일 부산국제영화제 첫 민간인 조직위원장에 내정된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이 부산영화제의 정관 개정은 “선언적 의미에 불과해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올 영화제를 개최하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영화제 독립성 확보를 위해 정관 개정이 우선’이라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상반된 견해를 보인 것.

26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올해 영화제를 열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정관 개정부터 해야 한다는 게 이용관 전 위원장의 견해인데, 나는 달리 생각한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영화제는 개최해야 한다는 게 내 신념”이라고 밝혔다.

그는 “영화계의 의견을 수렴해 정관 개정을 하겠지만, 그것이 그렇게 중요하다고 보진 않는다”며 “정관에 독립성‧자율성을 넣는다 해도 선언적 의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표현의 자유를 헌법에 보장해도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정관은 더 말할 것도 없다”며 “집행위원장은 좋은 영화, 나쁜 영화, 좌편향 영화, 우편향 영화 가리지 않고 어떤 영화든 틀 수 있는 소신을 갖고 있으면 된다. 사람이 중요하지 정관이 중요한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한 영화인들에 대해서도 “아직 부산영화제 보이콧 결정을 철회하지 않은 영화인들을 만나 설득하고 동참을 유도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 <사진제공=뉴시스>

하지만 영화계는 좀 더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이다. 9개 직능단체의 의견을 수렴, 영화제 보이콧을 결정한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 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에 “불참 보이콧 철회에 관한 안건조차 공유되지 않은 단계”라며 “각 단체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하기 때문에 다음달 초는 돼야 입장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노컷>은  이와 함께 김동호 위원장에 대한 영화계 분위기가 “올해 영화제를 치르고 천천히 변화를 지켜보자는 입장과, 김동호 위원장과는 별개로 독립성‧자율성 보장을 위한 정관개정이 이뤄지지 않았으니 보이콧 철회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갈려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도 영화계의 분열을 우려한 바 있다. 그는 지난 12일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정치적 탄압을 희석하면서까지 영화제를 해야 하나”라고 반문하며 최근 부산시와 부산영화제의 합의에 대해 “미봉책만이 아닌 큰 불씨”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용관 전 위원장 “부산시-BIFF 합의, 미봉책만이 아닌 큰 불씨”>

그간의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힌 이 전 위원장은 이날 부산시와 BIFF 간 영화제 개최 합의와 관련, “(정치적 탄압에 대한)면죄부를 줬다고 생각한다.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단 올해 영화제를 개최하고 ‘영화제 독립성 확보’와 ‘표현의 자유’ 부분은 차차 해결해 나가자는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서도 “너무 낭만적인 생각인 것 같다”며 “20개월을 겪어보고 밑에서부터 겪었지만, 이게 그렇게 수월치 않을 거 같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