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상호, 사표 ‘낸게’ 아닌 결국 ‘내게 된’ 사실상 해직”

기사승인 2016.05.04  12:45:31

  • 8

default_news_ad1

- “MBC는 흉기” 발언 대법원까지 간다.. 檢, 1‧2심 무죄 판결에 불복해 상고

   

MBC로부터 또 다시 정직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이상호 기자가 3일 결국 사표를 내게 되자, SNS상에서는 MBC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국민의 기자’이기 위해 ‘광야’로 나선 이상호 기자를 응원하는 언론인들의 격려 메시지가 잇따르고 있다.

친정 KBS를 떠나 <뉴스타파>에 자리 잡은 최경영 기자는 “이미 많은 분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겠지만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는 이란성 쌍둥이”라며 “특히 언론자유억압과 권위주의사회 조성, 끼리끼리 갈라먹기와 그 모든 행위 뒤의 뻔뻔함이란 측면에선 동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상호는 사표를 낸 게 아니라 결국 사표를 내게 된 것, 해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 자유를 외치다 MBC로부터 해고된 이용마 기자도 “결국 그렇게 되는군요. 새누리 정부가 지속되는 한 엠비씨와 공영언론의 비극은 계속될 겁니다. 대법원 판결을 이겨도 전개될 저의 미래를 보는 듯(하다)”고 전했다.

정영하 전 MBC 노조위원장도 “(MBC에 대한 애증이 누구 못지않았을 그이기에)결코 쉽지 않은 결단이었을 것”이라며 “이렇게 사표를 던지는 게 저들이 바라는 거란 걸 잘 알고 있을 기자 이상호이지만, 할 말 제대로 못하고 그렇게 지내는 게 저들이 원하는 상황에 묶이는 것임을 얘기하며 광야로 나선다”고 전하며 이상호 기자의 결정을 지지, 응원을 보냈다.

박성제 기자는 “과거 국민에게 사랑받는 MBC를 만들어왔던 능력 있고 심지 굳은 언론인들은 모두 해고 아니면 정직, 징계, 부당인사를 겪거나 결국 회사를 떠나고 있다”며 “다시 광야로 나서는 이상호 기자에게 응원과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1심에 이어 항소심 재판부까지 이상호 기자의 ‘MBC는 언론이 아니라 시용기자를 앞세운 흉기’라는 발언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지만 검찰은 이에 불복, 대법원에 상고했다. <관련기사 ☞ “MBC 보도는 흉기” 이상호 기자 항소심도 승소.. “세월호 오보 사과하라”>

앞서 지난달 21일 항소심 재판부는 “검찰은 이 기자가 전재홍(기자)과 MBC를 모욕한 사실이 충분히 인정되고, 사회 상규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볼 수 없음에도 무죄를 선고한 것은 잘못됐다는 취지로 항소했다”면서 “그러나 원심의 판단이 정당한 것으로 수긍되고, 원심판결에 검찰에서 주장한 바와 같은 법리 오해 등의 위법이 없다고 인정된다”며 검찰의 항소를 기각했다.

검찰의 상고장 접수 통지서를 받은 이상호 기자는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아.. 지치지 않는 검찰, 지치지 않는 MBC.. 저도 지치지 말아야겠죠?”라는 심경을 전했다.

   

소식을 접한 페이스북 이용자 한모씨는 “(MBC를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한)우리 모두 함께하는 싸움이라 생각한다”고 응원했다.

또 다른 이용자 Lisa Lee도 “방송국은 민의를 이렇게 모르면서 무슨 방송을 하겠다고.. 국민들도 지치지 않겠다.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함께하겠다”고 힘을 보탰다.

이밖에도 “개인을 상대로 참 질기네요.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나도 고발해라. MBC는 흉기다”, “패소하는 재판 비용은 경영진 사비로 내는 법안 발의 좀 해줘요. 일종의 배임 아님?”, “국민 모욕죄로 ‘엠빙신’을 고소하고 싶은..”, “국민들이 뒤에 있습니다”라는 등 댓글이 이어졌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사진GO발

1 2 3 4
set_P1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