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병수, BIFF를 시민의 것 아닌 부산시 것으로 착각”

기사승인 2016.04.21  15:22:19

default_news_ad1

- 김지석 수석 “영화제 독립성 확보, BIFF사태 마지노선…어정쩡한 타협 없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로 촉발된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의 갈등으로 올해 영화제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BIFF 측은 “영화제 독립성 확보는 BIFF 사태의 마지노선”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부산시와의 어정쩡한 타협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는 20일 ‘go발뉴스’ 데일리 팟캐스트 <민동기의 뉴스박스>와의 인터뷰에서 “(영화제 파행을 막기 위해) 부산시와 논의는 계속하고 있지만 입장차가 워낙 크다보니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산시는 대외적으로는 영화제가 부산시민의 것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는 부산시의 것이라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시가 영화제 예산의 반을 지원하고 영화제의 파트너인 건 사실이지만 BIFF는 부산시의 산하 기구가 아닌 민간 사단법인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관개정 방향에 대해 “시장이 영화제 조직위원장을 당연직으로 맡는 현 정관은 영화제 독립성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하며 “민간이 맡는 방식으로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영화인들이 영화제 불참까지 결의하며 ‘독립성 보장’을 요구하고 있지만, 시장이 영화제 조직위원장을 임명하는 정관 개정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김 수석은 “정관개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위원장을 최종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임명하느냐”라며 “BIFF 사단법인의 최대 의결기구인 총회에서 의결을 거쳐 임명하는 것이 가장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 <사진제공=뉴시스>

영화인들의 BIFF 보이콧 선언에 대해 김 수석은 “영화인들이 영화제를 망가뜨리기 위해 보이콧 한 게 아니다”면서 “독립성을 보장받기 위해 지지 선언의 방식으로 결의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제 입장에서는 영화인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정관을 개정하고 이후 영화인들을 찾아다니면서 ‘돌아와 달라’ 부탁하는 방식을 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올 부산국제영화제가 끝내 파행을 맞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지금 시점이면 상당히 많은 작품의 초청이 확정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며 “응모작품 편수도 확연히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김 수석은 특히 “해외 경쟁 작품을 초청할 때 만약 그 작품이 한국 수입사에 팔렸을 경우 영화제 초청을 결정하는 것은 해당 작품의 수입사”라면서 “만약 수입사도 영화제 보이콧에 동참한다면 굉장히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그런 사태까지 진행되지 않게 하기 위해 부산시와 협상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로써는 타결 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 서병수 부산시장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BIFF 사태와 관련 서병수 시장은 “영화인들이 영화제를 통해 부산 브랜드를 알리고 있지만 단지 행사 기간에만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수준”이라며 “현재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논란은 영화인들이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이날 서울에서 열린 덕형포럼 100회 특별강연에서 서 시장은 “부산국제영화제 문제의 핵심은 영화제가 누구의 것이냐는 것”이라며 “소수 영화인을 위한 것인지, 부산 시민의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해당 발언을 접한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병수 부산시장이 현재 부산영화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의 수준이 이렇다”면서 “(해당 발언을 통해)부산영화제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정관개정 협상이 왜 진전이 없는지 이유를 확인해 보시라”고 꼬집었다.  

☞ 4월 20일 ‘민동기의 뉴스박스’ 인터뷰 다시듣기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