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靑, 구조보다 영상 독촉…세월호 침몰 5분전 “대통령 메시지이다”

기사승인 2016.04.17  10:57:54

default_news_ad1

- 해경, 골든타임에 靑 보낼 영상 급급…“현장 출동한 123정장만 형사처벌”

세월호 침몰 당시 현장에 출동했던 해경 123정이 승객 구조에 집중하지 못하고 청와대와 해경의 독촉으로 사진과 현장영상 송출에 급급했던 상황이 재조명됐다.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세월호와 205호 그리고 비밀문서’은 당시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측과 해경본청, 서해해경청, 목포해경청이 나눈 대화 내용을 자세히 전했다. 청와대와 해경본부간 핫라인 통화 내용은 2014년 7월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공개된 바 있다.

123정은 침몰 당시 현장에 유일하게 도착한 해경함정이었지만 세월호에 접안해 구조 활동을 벌인 것은 단 9분이었다. 심지어 어업지도선의 구조 작업에 방해가 돼 “비키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헬기를 타고온 항공 구조사 3명 역시 소극적이었다.

이같이 급박한 상황에 123정장은 휴대전화 데이터를 사용했는데 ‘세월호 청문회’에서는 부인했지만 당시 현장 상황을 찍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2014년 4월 16일 청와대와 해경본청 상황실이 핫라인을 통해 나눈 대화의 녹음파일에 따르면 청와대는 구조 인원수 보고와 현장 사진과 영상을 보내달라고 계속 요구했다.

일분일초가 급박한 상황에서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은 해경본청에 전화를 걸어 “배 이름이 뭐죠?”, “배의 크기는 어떻게 되죠?” 등의 기본적인 질문을 한 뒤 “VIP(대통령) 보고 때문에 그런데 영상 받은 것 휴대전화로 보내달라” “사진이라도 보내달라”, “구조 인원이 몇명인지 빨리 알려달라”고 독촉했다.

당시 구조된 김병규씨는 “123정에 타고 인원이 조금 찼을 때 인원수를 체크하는 사람이 있었다”며 ‘틀려서 다시 세고, 구조는 안하고 자꾸 셌다’고 말했다. 

   

 

   

 

   

 

   

 

   

 

   

 

   

아이들은 도착한 해경이 구출해주기를 기다리며 무서운 시간을 버티고 있었지만 청와대에 현장 사진과 영상을 보내기에 급급했다. 긴급한 상황에서 해경 수뇌부들은 청와대의 요구를 거르지 않고 123정에 전달했던 것이다.

청와대와 해경 본청 상황실은 첫 통화부터 사고 당일 자정까지 1시간 50여분의 통화를 했지만 세월호가 처한 상황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

세월호가 90도 이상 침몰해 바닷속으로 사라지기 5분전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가 전달됐다.

청와대는 해경본청에 “VIP(대통령) 메시지 전해드릴테니까 빨리 (정장에게) 전해달라”며 “첫째, 단 한명도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 여객선 내의 객실 엔진실 등을 포함해서 철저히 확인해 누락되는 인원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영상시스템(을 탑재한 배가 도착할 시간이) 몇 분 남았냐”며 “가는 대로 영상 바로 띄우라고 하라, 그것부터 하라고 하라, 다른 것 하지 말고”라고 닥달했다.

   

 

   

 

   

청와대가 처음으로 세월호 안에 있던 승객들에 대해 질문한 것은 오전 10시 52분으로 배가 이미 22분전에 침몰했던 상황이었다.

청와대는 “지금 거기 배는 뒤집어졌는데 탑승객들은 어디 있냐”고 물었고 해경본청은 “대부분 선실안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답했다.

이에 청와대는 놀라며 “네? 언제 뒤집어졌어요, 배가?”라고 반문했다.

   

 

   

한겨레21 정은주 기자는 “결국 현장에 출동한 123정의 정장만 처벌받았다”며 “현장에 출동을 안 하면 된다는 메시지를 준 꼴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김문홍 목포해경 서장이 현장에 안 간 것은 정말 어마어마한 잘못인 것”이라며 “그런데 결국 현장에 가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람은 형사 처벌을 면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