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원국제중 감사 착수…“4대의혹 반드시 짚어야”

기사승인 2013.03.22  14:14:43

default_news_ad1

- 서울시교육청 “사배자 악용, 뒷돈입학 의혹 등 철저 감사”

서울시교육청이 사회적 배려자 전형 악용, 뒷돈 입학 등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대원국제중학교에 대해 21일 감사에 착수했다. 대원국제중에 제기되고 있는 ‘4대 의혹’에 대한 감사 포인트를 살펴본다.

   
▲ 서울시교육청이 21일 대원국제중 감사에 착수했다. ⓒMBC 화면 캡처


△사회적 배려 대상자(이하 사배자) 전형 악용 의혹 = 사배자 전형은 사회적으로 배려를 받아야 할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전형이다. 하지만 이 전형이 부유층의 입학 통로로 악용되고 있다는 의혹이다.

사배자 전형은 경제적 배려 대상자와 비경제적 배려 대상자로 나뉜다. 이중 비경제적 배려 대상자 전형은 다시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등으로 분류된다. 악용 의혹이 일고 있는 부분은 비경제적 배려대상자 전형의 한부모가정 및 다자녀 가정이다.

최근 3년간 대원국제중에 사회적 배려대상자(이하 사배자) 전형 중 하위 분류인 비경제적배려대상자로 입학한 학생 50여명 가운데 부모 직업이 의사, 법조인, 사업가, 교수인 학생이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뒷돈 편입학 의혹 = 부유층이 사배자 전형으로 들어오면서 뒷돈을 내고 입학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영훈국제중의 경우 한 학부모가 2천만원을 내고 입학했다고 폭로해 서울시교육청이 감사에 착수한 상태다.

대원국제중도 사배자 전형이 악용된 만큼, 부유층 학부모들에게 그에 따른 대가를 요구하지 않았겠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제중학교를 다니다 과도한 징계 및 차별로 학교를 떠나간 아이들이 있고, 이 빈자리를 부유층 아이들이 편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어떠한 이유로 학생이 떠나갔고, 과연 아무런 대가없이 부유층 집안의 아이들이 편입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문제 제기다.

△입학 전형의 공정성 = 입학 전형이 공정하게 진행됐는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제중의 입학 전형은 학생생활기록부 및 생활통지표(성적, 출석, 봉사활동 등), 자기소개서, 추천서, 자기개발계획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국제중의 입학 전형 중 자기개발계획서, 면접 등 성적에 비해 객관적이지 않은 지표의 비중이 올라가고 있다.

   
▲ 영훈국제중학교의 최근 4년간 입학 전형 변화. ⓒ김형태 교육의원실

△내신 부풀리기 및 성적 조작 의혹 = 일반중학교의 경우 과목에 따라 다르지만 수행평가의 비중이 30% 정도인데, 국제중들의 경우 (역시 과목에 따라 다르지만) 수행평가가 전체 성적의 60%, 많게는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수행평가도 과제물 형식인 경우가 있어, 부유층 집안 학생들이 과외 선생님과 학원 선생님을 통해 이를 제출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국제중의 경우 외국에서 살다 온 학생들이 많은데, 이중 일부 학생들의 경우 회화 실력이 뛰어나지만 문법이 취약한 경우가 있는데 시험만 보면 성적이 좋게 나오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이외에도 국제중학교 역시 사학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학비리에 대한 감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교사 채용비리, 공사비 비리, 분식 회계 등이다.

아울러 교육청과의 유착 관계가 있는지 밝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전직 교육청 관리들이 퇴직 후 국제중에 들어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다.

서울시의회 김형태 교육의원은 22일 ‘go발뉴스’에 “서울시교육청은 사배자 전형 악용, 입학전형 공정성, 편입 뒷돈 의혹, 내신 부풀리기 및 성적 조작 의혹, 사학 비리, 교육청과의 유착 관계를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교육청 감사팀 외에 외부 감사 인력 및 참관인이 있으면 좀 더 철저하고 투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 감사팀과의 연계, 교총·전교조·시민단체의 참관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영훈국제중의 경우 3주로 예정되었던 감사 기간이 1주 연장돼 4주가 됐다”며 “대원국제중도 철저하게 감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교육청 감사팀의 한 관계자는 'go발뉴스‘에 “교육청 감사팀은 국제중들로부터 그 어떤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사배자 전형 악용 여부, 뒷돈 편입학 여부, 입학전형의 공정성, 사학 비리 등을 철저히 감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만 교육청 감사팀은 검찰, 감사원 같은 사정 기관이 아니다”라며 “압수수색, 계좌추적권 등이 없기 때문에 역량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종훈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