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세현 “‘초고속 탈북’ 공작 의혹…정보기관 관여없이 불가능”

기사승인 2016.04.12  09:53:59

default_news_ad1

- “집단탈북, 조사과정 없이 그냥 묶어 발표, 누가 봐도 선거용”

   
▲ 박근혜 대통령(좌)과 국정원장 출신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우) <사진제공=뉴시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사건에 대해 12일 “공작이 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선거를 앞두고 북풍으로 활용해서 발표를 하다 보니까 정부가 개입했다는 것을 사실상 시인을 하지 않았냐”며 이같이 의혹을 제기했다.

정 전 장관은 “4일인지 5일인지 분명치 않지만 닝보를 떠나 태국으로 갔다가 비엔티얀인가 라오스 그렇게 해서 신속하게 7일날 들어왔다는 건데 자기들끼리는 그렇게 못한다”며 “정보기관이 관여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 전 장관은 “정보기관이 개입하지 않으면 신속하게 보고할 수 없었다”며 “시간적으로 보면 선거와 좀 관련이 있다고 본다”고 선거개입 의도를 주장했다.

또 정 전 장관은 “7일날 들어왔다고 치면 원래는 앞으로 1년 후에나 발표할 둥 말 둥 할 것”이라며 “그중에는 정보가치가 있기 때문에 하나원에 보내지 않고 그냥 바로 기관에서 활용해야 될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며 조사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음을 지적했다.

그는 “정찰총국 대좌 출신이라는 사람은 하나원에 안 갔을 것이다, 바로 활용가치가 있기 때문에”라며 “그러니까 그런 조사를, 분류가 끝난 뒤에 공개를 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전 장관은 “기자들이 소문을 놓고 취재를 하면 그냥 확인해 주는 정도인데 이렇게 그냥 묶어서 발표하는 걸 보고, 아 이건 누가 봐도 선거용이다, 절대로 까마귀 날자 배 떨어졌다는 식으로 변명할 수 없는 상황이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 한겨레신문 12일자 1면 <1년전 ‘북 대좌 망명’ 선거앞 알리라는 청와대> ⓒ 한겨레신문PDF

아울러 ‘중산층‧고위층 탈북 러시’ 주장에 대해 정 전 장관은 “식당 종업원은 고위층이라고 볼 수 없다”며 “핵심계층의 자녀들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북한군 대좌 망명에 대해서도 정 전 장관은 “고위층이라고 볼 수 없다. 고위층이라고 한다면 97년 활복했던 황장현 비서” 정도라며 “북한 체제 와해 조짐이라고 갖다 붙이는 것은 정말 견강부회”라고 비판했다.

정 전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제재 압박 강도가 굉장히 높지 않느냐”며 “효과를 내고 있다고 보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자꾸 그쪽으로 그리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종대 “탈북자도 아닌데 모든 절차 위반…국정조사감”

   

▲ 북한에서 집단 탈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지난 7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사진은 국내 모처의 숙소로 향하는 모습이다.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해외식당서 근무하던 남성 1명과 여성 13명이 귀순했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부 제공, 뉴시스>

군사평론가 김종대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11일 CBS라디오 ‘사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선거가 끝나면 국정조사감”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모든 절차를 위반했다”며 “원래는 탈북자도 아니다, 합법적 입국자다. 단지 식당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 집단으로 넘어왔다”고 지적했다.

또 김 후보는 “넘어온 배경이 궁금하다”며 “그 사이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또 넘어오게 된 경위나 의도를 조사할 게 많은데 7일 오고 8일 발표했다”고 의구심을 보였다.

이어 김 후보는 “정부가 탈북과정에 오래 전부터 계속 개입하고 있어서 이 시점에 맞춰서 들어온 것이라면 이렇게 발표할 수가 있다”면서 “그것이 아니라면 선거 때문 아니냐, 절차까지 위반해가면서”라고 총선용 북풍 의혹을 제기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