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월호 유가족, 해수부 장관 등 고발.. “특조위 활동 방해”

기사승인 2016.02.15  11:08:13

default_news_ad1

- 특조위, 김석균 前 해경청장 등에 대한 특별검사 요청 방안 추진

세월호 유가족들이 이헌 부위원장 등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을 세월호 특조위 활동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이하 4.16연대)와 세월호가족협의회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들이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조사를 막는 데 총력을 기울여 사퇴를 불사하며 특조위 해체를 시도하고 조사를 방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발 대상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과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이헌 부위원장, 고영주, 차기환, 황전원, 석동현 위원 등이다.

   
▲ 세월호 유가족 등이 기자회견을 통해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해수부 장관 및 이헌 부위원장 등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고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세월호가족대책협의회>

유가족 등은 “지난해 11월,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해 특조위가 조사를 시도할 경우와 특조위 조사기간, 예산 문제 등에 대응하는 이른바 여당 추천위원들에게 지시하는 해수부 작성 문건이 언론사를 통해 폭로 되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이 문건에서 지시한 내용 그대로 여당추천위원들은 집단 사퇴 기자회견을 하며 불법적 집단행동을 했으며, 마찬가지로 문건의 지시대로 해수부 장관과 이헌 부위원장이 만났다는 사실 역시 언론을 통해 폭로되었다”고 전했다.

앞서 14일 <미디어오늘>은 해수부 비밀문건에 나온 문제의 ‘해수부 장관 내정자 및 차관-부위원장간 면담’이 실제로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면담에 참석했던 한 배석자는 지난해 9월과 10월 각각 여의도 중소기업청 인근 식당과 특조위 인근 한정식집에서 이헌 부위원장과 김영석 해수부 장관(당시 차관 및 장관 내정자 신분)이 접촉한 사실을 전했다.

그는 “문건 내용은 (특조위가)이렇게 나오면 (여당추천 위원들은)이렇게 가고 저렇게 나오면 저렇게 간다는 것이고 (특조위 여당측)내부에서 보면 새로운 게 전혀 없다”며 해수부 비밀문건의 내용은 이헌 부위원장과 김영석 전 차관의 면담 자리에서 “다 얘기된 것”이라고 <미디어오늘>에 전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진실규명 활동 등이 정부여당의 방해에 직면,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진실규명을)방해하고 은폐하려 했던 불법적 모든 행위에 대해 묵과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 고발에 따른 검찰의 강력한 수사와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다.

   
▲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1차 청문회 2일차인 지난해 12월 15일 오후 서울 중구 YWCA 강당에서 왼쪽부터 김수현 전 서해지방해양경찰청,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문홍 전 목포해경 서장이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참사 당시 구조 작업을 지휘한 해경 간부들에 대한 특별검사 요청 방안을 추진한다.

특검 대상은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과 김수현 전 서해지방해경청장, 김문홍 전 목포해경서장 등이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