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세훈 지시, 오타까지 그대로 옮긴 트위터 발견”

기사승인 2013.03.19  12:25:09

default_news_ad1

- 野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국기문란 정당화 궤변까지”

지난 18일 제기된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의 정치개입 지시의혹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원 원장의 지시를 그대로 옮긴 트위터 개정들이 발견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해당 의혹과 관련된 야권의 날선 비판도 계속 이어졌다.

<한겨레>는 19일자 1면을 통해 “원 원장이 국정원 내부망의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게시판을 통해 국정원 직원들에게 국내정치 개입을 직접 지시한 내부 자료가 드러난 가운데 이 게시판에 오른 대국민 여론전 지시내용을 그대로 실행에 옮긴 트위터 계정들이 확인됐다”며 “이 트위터 계정의 글을 리트윗해 퍼뜨린 계정 65개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원 원장은 지난해 11월 23일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게시판에 “최근 IAEA 사무총장이 ‘한국과 같이 자원없는 나라가 원전활동하는 것은 현명. 관리도 잘한다’고 호평한 내용을 원전지역 주민들에게 홍보할 것‘이란 지침을 게시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지시사항은 사실관계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 원 원장이 인용한 발언을 한 인물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아니라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이었다”며 “원 원장 또는 그의 지시사항을 게시판에 올리는 국정원 직원이 국제에너지기구를 국제원자력기구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어 “그런데 닷새 뒤 두 개의 트위터 계정이 이 지시사항을 오류까지 그대로 옮겼다”며 2개의 트위터 계정(@wlsd***, @taes***)을 제시했다. ‘wlsd***’는 지난해 11월 28일 “IAEA 사무총장, ‘한국과 같이 자원이 없는 국가에서 원전을 활용하는 것은 현명하며 관리도 잘하고 있다’고 호평”이라는 글을 남겼다고 한다.

‘taes***’도 이날 “IAEA 사무총장, ‘대한민국과 같이 자원이 없는 국가에서 원전을 활용하는 것은 현명하며, 관리도 잘하고 있다’고 호평...이런 전문가 의견에도 토달고 시비걸려나?”라는 글을 작성했다는 것이 이 신문의 설명이다. ‘go발뉴스’가 두 개의 계정을 검색한 결과 이는 존재하지 않는 사용자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한겨레>는 “두 계정은 지난해 6~7월 생성됐고 12월 11일을 마지막으로 활동이 중단됐다”며 “12월 11일은 인터넷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 씨의 오피스텔을 민주통합당 관계자들이 급습한 날”이라며 “김 씨가 노출되자 트위터 활동도 일제히 멈춘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이 신문은 “이 두 계정의 글을 조직적으로 전파한 다른 트위터 이용자들도 드러났다. ‘treatmentt***’ 등은 이 두 개의 트위터 계정이 남긴 글을 포함해 하루 100여건 씩 리트윗을 했는데 이처럼 서로 상대방의 글을 리트윗해가며 조직적으로 활동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이 65개에 이른다”며 “65개 계정 모두 12월 11일 이후 활동을 멈췄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정성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쯤되면 국정원이 국내정치에 개입한 정도가 아니라 국정원이 직접 정치를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하지만 국정원은 원세훈 원장의 지시를 사실상 시인하면서도 원장의 지시가 정당한 지시와 활동이라며 후안무치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국기문란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궤변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하고도 파괴적인 도전행위”이라고 일갈했다.

같은 당의 박범계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인지 국정홍보원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다. 북한로켓발사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정보무능의 MB국정원 4년, 정보는 사라지고 오로지 홍보만 남았다”며 “가히 국정원의 잃어버리는 4년”이라고 지탄했다.

박 의원은 “정보기관의 정치개입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며 “국정원 여론조작진상위는 원 원장에게 자세한 공개질의를 내고 그 답변에 따라 고발여부를 검토할 것이다. 아울러 검경의 철저한 수사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지안 진보정의당 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국정원 여직원 사태를 통해 의혹이 솟아나던 국정원의 조직적 여론조작 활동이 구체적으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언제부터 국민들이 인터넷 공간 등을 통해 자유롭게 의사개진 하는 것이 간첩활동이 되었나”라고 따져물었다.

이 부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부터 실정법까지 어겨가며 노골화되는 공안몰이에 민주국가의 근본적 원칙마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정보기관이 국민여론을 조작하는 국기유린의 범죄행위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현 정부에 요구했다.

한편, <한겨레>는 19일자 3면을 통해 원 원장의 정치개입 지시의혹에 대한 국정원의 반박 보도자료 내용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나섰다.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은) 천안함 폭침, 4대강 사업 등 국가 주요 현안의 경우 북한이 선동지령을 하달하면 고정간첩 및 종북세력이 대정부 투쟁에 나서고 인터넷 등을 통해 허위 주장을 확대 재생산하는 현실에 국정원장으로서 적극 대처토록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정부정책을 비판하는 모든 세력을 고정간첩이나 종북세력으로 규정하는 편협한 색깔론의 극치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국정원은 국내 정치개입이 명백한 지시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국정원 직원 김 아무개 씨의 인터넷 댓글 등에 대해 ‘북의 선동 및 종북세력의 추종 실태에 대응하여 올린 글’이라고 해명함으로써, 김씨의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두번째 말을 바꿨다”며 “처음에는 ‘대북심리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가 ‘개인적으로 쓴 글’로 말을 바꾸더니, 이번에 다시 첫 해명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국정원은 비밀에 해당하는 국정원장의 발언이 언론보도로 공개된 것이 유감이라면서도 추가로 원 원장의 발언을 공개하는 모순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며 “국정원은 원 원장이 평소 직원들에게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을 지시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원 원장이 국정원 부서장 회의에서 한 발언 7건을 공개했다”고 언급했다.

문용필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