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역사교과서 집필이 군사기밀이냐…집필진‧편찬기준 즉각 공개하라”

기사승인 2016.01.28  12:30:57

default_news_ad1

- 더민주 “朴정부, 군사작전‧비밀공작하듯 복면집필…밥먹듯 대국민 약속 어겨”

   

▲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지난달 국정교과서 편찬기준을 발표한다고 밝혔지만 결국 공개하지 않고 집필을 하고 있어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27일 정부 브리핑을 통해 "집필진의 안정적 집필 환경이 필요한 상태여서 비공개로 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 국사편찬위원회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박근혜 정부가 편찬준거를 숨긴채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을 시작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28일 “국민과의 약속 위반”이라며 “군사기밀도 아니고 집필진과 편찬기준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근혜 정부는 역사학계 절대다수,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국정교과서 강행 후 집필진, 심의진도 일체 비밀에 부친 채 군사작전‧비밀공작하듯 복면집필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영 교육부 차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편찬준거가 이미 확정돼 집필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지금은 집필진의 안정적 집필환경이 필요한 상태라 비공개로 가는 것이 나을 거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말도 안되는 변명을 늘어놨다”며 “이런 복면집필이 결국 졸속제작과 어우러져 역사조작이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윤 의원은 “박 대통령이 누리과정처럼 자기 공약을 다른 사람에게 지키라고 강요하는데 장관들 역시 약속 번복을 밥 먹듯이 따라하고 있다”며 “참으로 거짓말 정부이고 믿을 수 없는 정부”라고 비판했다.

또 윤 의원은 “대한민국 수립 시점, 5.16군사정권 기술 부분이 편찬기준의 핵심인데 비밀리에 집필하고 있다”며 “또 다른 거대한 거짓말로 역사를 뒤집거나 조작한다는 우려와 비판을 피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 동의없는 밀실 국정교과서 깜깜이 복면집필은 국민이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라며 “편찬근거와 집필진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 지난해 12월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정교과서반대 청소년행동'이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편찬기준 미공개는 “국민에 대한 약속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지난해 11월4일 “교과용도서편찬심의회 심의과정을 거쳐 이달 말에 확정되면 별도로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7일 인사청문회에서 “(편찬)기준이 만들어지면 수정 작업을 거쳐 발표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이를 지적하며 김 대변인은 “집필진 공개 약속도 어기더니 편찬 기준 공개 약속마저 어기겠다는 말인가?”라면서 “이러다 학생들 손에 들려질 때에야 교과서를 공개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역사교과서 집필이 중대한 외교 사안이나 군사 기밀도 아니고 정부가 떳떳하다면 감추고 숨길 이유가 하등 없다”면서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