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與위원 “‘대통령 7시간’ 조사 안돼…지극히 사생활적 부분도 있고..”

기사승인 2015.11.24  09:39:38

default_news_ad1

- 박종운 “모든 행적 아닌 ‘대통령 지시사항’ 조사…與위원들도 찬성한 것”

   

▲ 300여명이 희생된 세월호 참사가 터진 2014년 4월 16일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오전 10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한 오후 5시까지 7시간 동안의 행적이 파악되지 않아 현재까지 ‘7시간 미스터리’로 논란이 되고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중앙재난대책본부에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던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라고 구조 상황과 다른 엉뚱한 질문을 던졌다. 사진=YTN 화면캡처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조사 가능성이 열린 것에 대해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여당 추천위원 황전원 조사위원은 24일 “7시간을 고집하는 것은 대통령의 행적 전체를 통째로 조사하겠다는 의도밖에 안된다”며 반발했다.

황 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사건과 관련 없는 부분까지 전부 다 조사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와 대통령의 당일 지시 사항, 각 부처가 지시사항을 어떻게 이행을 했는지, 그리고 각 부처가 무슨 사항을 보고를 했는지 등 조사사항 5가지에 대해서 저희들이 조사를 하자고 그랬다. 찬성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자체를 조사하자고 나오는 것은...당일날 있었던 전체적인, 쉽게 얘기해서 아주 지극히 사생활적인 부분도 있고...”라고 말했다.

전날 특조위가 전원위원회를 열어 ‘청와대 등의 참사 대응 관련 업무 적정성에 대한 조사’를 개시하기로 의결하자 차기환·황전원·고영주·석동현 등 여당 추천위원들 4명은 “사퇴하겠다”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황 위원은 “세월호 참사는 대단히 안타깝지만 대통령이 지시해서 일어난 사고도 아니다”며 “대통령이 구조 권한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한 사례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 “참사 당일 대통령의 업무는 상식적으로 봐도 국가기밀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사퇴 표명과 관련해선 황 위원은 “특조위가 좀 순수한 방향으로 진상조사라고 하는 원래의 목적으로 하루빨리 돌아오기를 바란다”며 에둘러 답했다.

   

▲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이헌 부위원장 등 여당 추천위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조위의 꼼수와 일탈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특조위가 일탈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전원 총사퇴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앞은 황전원, 뒤 왼쪽은 차기환, 뒤 오른쪽은 고영주 위원.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대해 박종운 특조위 안전사회소위원장은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라는 취지로 의결된 적이 없다”며 “사고 관련 대통령 및 청와대의 지시 사항 등 5가지 사항을 조사사항으로 의결했다. 여당 추천 위원들도 찬성한 내용이다”고 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의 지시된 사항도 조사대상으로 하자고 찬성해 놓고 나서 이제 와서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그 자체로 모순이 되는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의 지시대응 상황이라는 건 결국 대통령에 대한 조사 아니냐, 대통령의 사고 당일 모든 행적을 조사해야 한다고 의결한 게 아니다”며 “어제 의결한 내용은 이런 조사사항과 관련성이 있을 경우에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배제하지 아니한다라고 의결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 박 위원장은 “사고 관련해서 대통령의 지시사항도 다 조사대상 아니냐”며 “형사소추하고 무관하게 조사하는 건데 오히려 제가 묻고 싶다. 참사 당시에 대통령께서 무슨 형사소추에 당할 만한 범죄행위가 저질러졌냐고”라고 반문했다. 그는 “저 개인적으로 없었던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당 위원들의 사퇴 표명에 대해선 박 위원장은 “사퇴를 제대로 하셨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며 “어제 두 달 전에 전원위원 사퇴 의사를 밝히고 부산으로 내려갔던 (석동현) 위원도 와서 특별위원 자격이 유지되고 있다며 의결에도 다 참석했다”고 의문을 표시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대통령을 조사대상에서 배제하지 않는다는 정도의 의결을 가지고 사생활 시비가 붙어서 7시간을 의결을 했다는 건 오버”라며 “지나치게 옹호하시려는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 4.16 연대 회원들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앞에서 청와대 참사대응 관련 조사신청 및 특조위 논의와 모니터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