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통령 7시간’ 논의서 여당위원들 “사퇴하겠다”며 퇴장

기사승인 2015.11.23  10:23:36

default_news_ad1

- 유가족 “예상대로 발끈, 의결 밀리자 4명 위원들 박차고 나가”

   
▲ 300여명이 희생된 세월호 참사가 터진 2014년 4월 16일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오전 10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한 오후 5시까지 7시간 동안의 행적이 파악되지 않아 현재까지 ‘7시간 미스터리’로 논란이 되고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중앙재난대책본부에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던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라고 구조 상황과 다른 엉뚱한 질문을 던졌다. 사진=YTN 화면캡처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이 ‘대통령 행적 7시간’ 조사 여부를 논의하던 중 “사퇴하겠다”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차기환·황전원·고영주·석동현 위원 등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특조위 9층 회의실에서 열린 제19차 전원위원회에서 ‘청와대 등의 참사대응 관련 업무 적정성’ 의안에 대한 조사개시 여부를 결정하던 중 조사에 반대하며 퇴장했다. 

여당위원들은 ‘대통령이 유족들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지 않은 이유’,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 행적’ 등을 제외한 부분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부결됐다.

관련해 고(故) 박성호군의 어머니 정혜숙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 의원들이 예상대로 발끈했다”며 “조사상 필요하면 누구든 조사해야함이 마땅하나 조사도 안 해보고 오직 대통령은 참사 개연성 없음만 강조한다”고 회의 상황을 전했다.

정씨는 “열 올리며 보호막 치느라 매우 정치적 발언만 반복하며 발끈하다가 의결에 밀리게 되자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며 “4명의 여당 의원들이 빠진 채 회의를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 행적 7시간’ 조사 안건 통과와 관련 해양수산부가 여당위원 사퇴 등을 통해 적극 대응토록 한 문건이 19일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이란 제목의 문건으로 “BH(청와대) 조사 관련 사항은 적극 대응한다”, “여당 추천 위원들이 (청와대 대응을 조사해달라는 신청사건에 대한) 소위원회 의결 과정상 문제를 지속 제기하고 필요 시 여당 추천 위원 전원이 사퇴의사를 표명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실제 상임위 통과 다음 날인 19일 특조위 여당의원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가 이뤄질 경우 사퇴도 불사하겠다고 엄포를 놨었다.

   
▲ ‘대통령의 행적 7시간 조사’와 관련 여당 추천위원들의 전원 사퇴 등 적극 대응하라는 지시가 담긴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 문건. <사진제공=뉴시스>

 

   
▲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이헌 부위원장 등 여당 추천위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조위의 꼼수와 일탈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특조위가 일탈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전원 총사퇴도 불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차기환, 이헌, 황전원, 고영주 위원.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9월 27일 ‘대통령의 7시간’ 조사신청서를 냈던 고 박수현군의 아버지 박종대씨는 22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사생활은 전혀 궁금하지 않다”며 “(특별한 이유도 없이) 대통령에 대한 조사만 안 된다고 한다면 여당 추천 위원들이 대통령의 호위부대 역할을 한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냐”고 일갈했다.

박씨는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은 전체 조사신청서의 한 꼭지에 불과하고, 그것도 콕 집어서 ‘7시간’에 대해 조사해달라고 한 게 아니다”며 “전체적인 청와대의 대응을 조사해달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사고 당일 청와대의 시스템은 상식 이하로 운영됐다”며 “그게 아니라고 떳떳이 밝히지도 못하면서, 이를 밝히기 위한 국민과 유가족들의 노력을 방해하는 것은 (이 문제를)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오히려 역설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조위가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조사를 마치지 못한다면,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기록에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못한다면 못하는 이유를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스마트뉴스팀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