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뉴스타파> 최승호 “MB, ‘4대강 수심6m’ 지시 의혹”

기사승인 2013.03.14  17:15:58

default_news_ad1

- 김진애 “靑 아니면 불가능”…SNS “사기극, 모두 구속처벌해야”

4대강 사업에는 2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액수의 국민 혈세가 투입됐다. 그러나 4대강 사업으로 강은 좋아지기는커녕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됐다. 강을 망가뜨린 4대강 수심 6m, 누군가 수심 6m를 밀어붙였다면 이는 이명박 대통령일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13일 업로드 된 ‘뉴스타파 스페셜 1회-4대강, 수심 6m의 비밀2’에 따르면, 2008년 6월, 이명박 대통령이 대운하 사업을 포기한다고 밝힌 후 3개월이 지나고, 한강홍수통제소에 비밀TF가 결성됐다. <뉴스타파>는 이날 TF관련 내부 문건을 단독입수 해 보도했다.

TF에 참여한 한 익명의 제보자는 <뉴스타파>와의 메신저 인터뷰에서 “당시 청와대는 수심 6m를 확보하라고 요구했고, 국토해양부 직원들은 수심 6m를 유지하면 대운하로 오해받을 수 있어 난색을 표했다. 그래서 대안으로 소규모 정비 사업 먼저하고, 나중에 수심 6m를 확보하는 2단계 안을 제안, 청와대에서 이를 받아들였다”고 털어놨다.

당시 정종환 국통해양부 장관은 관련 전문가들이 수심 6m 안을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시 전문가진의 최고책임자이자 ‘4대강 사업 마스터플랜’의 김창완 박사는 <뉴스타파>에 중요한 사실을 털어 놨다. 전문가들은 수심 2.5m 안을 제시했는데 정부가 거듭 수정을 요구해 수심 4~6m 안이 결정됐다는 것이다.

수심 6m는 한반도 대운하 공약 당시 배를 띄우기 위한 최소한의 수심이었다. 그런데 대운하는 국민들의 반대여론에 가로막혔다. <뉴스타파>는 누군가 수심 6m를 밀어붙였다면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일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임기 마지막 날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나 논현동 사저로 돌아오자, 최승호 피디는 퇴임한 이 전 대통령에게 “4대강 수심 6m, 대통령께서 지시하셨습니까?”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나중에 얘기하자”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 장면은 ‘뉴스타파 스페셜 1회’의 오프닝과 클로징을 장식했다.

이와 관련, 김진애 전 민주통합당 의원은 14일 ‘go발뉴스’에 “당초 4대강 정비 계획이라고 해서 수심 1~2m 보 3개, 예산 14조로 시작 했다”면서 “그런데 6개월 만에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으로 바꾸면서 수심 6m, 보 16개, 예산 22조로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개월 만에 이 어마어마한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누구냐”고 반문하며 “이같은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청와대에서 뭔가를 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라며 수심 6m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는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당시 TV토론회에서 “4대강 사업에 문제가 있다면, 위원회 등을 구성해 4대강사업을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4대강 사업의 부실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는 지금, 박 대통령의 조속한 약속 이행이 요구되고 있다.

김진애 의원은 이에 대해 “4대강 사업에 이미 문제가 나타났고, 그 문제는 예측 가능한 것 이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새정부가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4대강 사업을 묵인한 것도 큰 죄이기 때문에 박 대통령은 이미 죄를 지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방송을 본 트위터리안들은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 1편에 이은 2편은 MBC가 아닌 뉴스타파에서.....방송정상화에 대한 이슈에 대한 답으로 충분한 우리의 현실~!!!!"(@Boy*****), “국민혈세 22조를 버리고 강을 파괴한 4대강 사업 사기극 관계자들 모두 구속 처벌해야 합니다”(@seo****), “4대강 수심 6m를 지시한 쥐바기를 단죄하자”(@rain********), “단군 이래 최대의 미친 사업은 4대강-용산개발-경인운하...모두 MB-오세훈이 주범”(@bulk*****)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