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사 2만 1천여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기사승인 2015.10.29  16:58:00

default_news_ad1

- 전교조 “박근혜정권 교과서 국정화, 반역사적 폭거‧제2의 유신 선포”

전국의 교사 2만1천여명이 전교조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한 가운데 교육부가 시국선언 참여 교사들을 징계 처분하는 등 강경 대응을 예고해 충돌이 예상된다.

2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은 ‘제2유신 역사쿠데타’를 멈춰라”라고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시국선언에는 3,904개교 21,378명의 교사가 동참했다.

전교조는 “박근혜 정권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반역사적 폭거이자 ‘제2의 유신 선포’”라며 “국민의 역사의식을 통제하고 지배하려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며 1974년 박정희 유신독재체제로 되돌리려는 역사쿠데타”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2017년 박정희 출생 100년을 맞아 임기 내에 ‘유신교과서'를 재발간하려는 빗나간 효심의 발로임과 동시에 가진 자들의 노동통제와 탄압, 약탈적인 경제체제를 지속·확대하려는 우익세력의 노골적인 집권 연장 기도”라며 “민중의 생존권과 민주주의를 지켜온 자랑스러운 현대사를 지워버리려는 세력은 친일과 독재의 후손들”이라고 비판했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변성호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파이넨스센터 앞에서 열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교사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들은 “유신교과서는 5.16을 ‘구국의 결단’으로, 5공교과서는 전두환정권 시대를 정의구현사회로 표현했으며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외면당했던 교학사 교과서는 일본제국주의자의 관점에서 역사를 기술하고 독재정권의 민중 탄압을 지워버리는 등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있음을 기억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거짓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며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자 역사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교조의 시국선언에 교육부는 “전교조의 시국선언과 서명운동 주도, 발표 등은 집단행위의 금지를 규정한 국가공무원법 제66조 등을 위반한 것”이라며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 등 간부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시·도교육청에 중징계 처분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역사에 대한 시대착오적 쿠데타를 당장 중단하라”며 국정화에 반대하는 전국 교수·연구자 선언을 발표했다.  

나혜윤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